개헌전도사 이재오 “朴, 경제 핑계로 개헌논의 차단해서는 안돼

 

 
▲ 이미지출처 = 페이스북(이재오)

 

이재오 의원이 박근혜 대통령이 ‘경제 살리기’를 앞세워 개헌 논의를 막은 것을 국민적 설득력이 없다고 쓴소리를 날리며 “내년 상반기에는 개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3일 CBS 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에 출연해 “내년 상반기 안이 개헌을 할 수 있는 적기”라며 “여야 의원들이 다 "개헌" 하자고 한 목소리를 낼때가 없었다.따라서 지금이 정부로 보나 국회로 보나 정치적 환경으로 보나 개헌 논의를 할 수 있는 적기라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의원은 “연말에 개헌특위를 구성해서 내년부터 논의에 착수하면 내년 상반기에 국민 투표까지 갈 수 있다”며 이미 다양한 개헌안이 나와 있어 늦어질 게 없다”며 구체적인 로드맵을 제시 하기도 했다.

 

그는 박 대통령의 개헌 논의 반대에 대해서는 “여야가 부지런히 하면 정부가 주장하는 30개 경제살리기 법안을 연말까지 다 처리할 수 있다”며 “대통령이 당 얘기, 야당 얘기를 자주 듣고 정치를 정치로 풀었으면 좋겠다. 정치를 관료주의로, 권위로 풀어서는 안된다”고 정면 비판하기도 했다.

 

이 의원은 “박근혜 정권의 지난 2년 가운데 1년은 국정원 댓글로, 1년은 세월호 참사로 보냈다. 현행의 제왕적 대통령제 헌법으로는 이렇게 갈 수밖에 없다”며 “1%든 2%든 이기는 쪽이 모든 권력을 다 가져가기 때문에 야당이 싸우지 않을 수가 없다”고 꼬집었다.

 

이 의원은 ‘선거구 재획정 문제’와 관련해서도 “소수의 목소리를 반영하기 위해 정당명부식 비례대표제가 필요하다”고 중·대선거구제를 주장했다. 그는 “4개 정도의 지역구를 합쳐 4명을 선출하는 식으로 중·대선거구제를 고려할 수 있다”며 “이를 통해 지역의 문제는 광역·기초 지방의회 의원에게 맡기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그러면서도 “선거제도가 바뀌려면 권력의 틀부터 바뀌어야 한다”며 개헌이 우선이라는 입장을 거듭 강조했다.

 

아울러 이 의원은 박근혜 정부의 장단점에 대해서도 “공약 같은 것도 현실에 안 맞으면 과감하게 파기하잖나. 그런 건 잘 하고 있다고 본다”며 “소통이 덜 되는 것이 문제라고 본다고 했다.

 

이어 청와대가 여야 정치권하고 친하게 지내야 된다. 그래야 말들을 털어 놓고 하는 것”이라고 거듭 밝혔다.


/중앙뉴스/윤장섭 기자 news@ejanews.co.kr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