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천안함 사고에 정부 입장을 밝히는 정운찬 총리   

정운찬 국무총리가 지방선거 패배와 관련해 이명박 대통령에게 민심수습책을 건의하면서 사의를 표명한 것으로 알려지자 한나라당은 5일 정 총리 사퇴의 실현 가능성에 촉각을 곤두세웠다.

여권의 `삼각 포스트' 가운데 정몽준 당대표, 정정길 대통령실장이 이미 사의를 표명했고, 정 총리마저 사퇴할 경우 당.정.청 인적쇄신의 큰 물꼬를 트는 계기가 될수 있기 때문이다. 친이(친이명박) 주류 내에선 신중론과 사퇴 불가피론이 동시에 제기됐다.

당.정.청 인적쇄신의 상징성을 감안하면 총리 사퇴가 불가피한 게 아니냐는 의견과 함께 내각 개편은 대통령 고유권한인 만큼 인사청문회 문제와 전체적인 개편 구도를 봐서 정 총리 진퇴 여부가 결정돼야 한다는 반론도 제기됐다.

수도권의 한 의원은 "여권이 위기국면에 직면했을 때마다 전면적 내각개편론이 나왔지만 후임자 문제 때문에 쉽지 않았다"며 "정 총리가 세종시 수정안 추진 때문에 총리를 한 것도 아니고 인사상 기술적인 문제 등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다른 의원은 "당에서 총리사퇴 요구를 할 순 없지만 정 총리가 물러나면 인적쇄신의 상징성이 커진다"며 "야당이 정 총리 사퇴를 거론하며 총공세를 펼치고 있는데 이를 조기에 차단하는 것도 좋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지방선거 패배로 세종시 수정안 추진의 동력이 상실됐다는 평가가 제기되는 가운데 당내 일각에서는 `세종시 총리'로 불렸던 정 총리의 사퇴는 불가피하다는 의견도 제기된다.

특히 세종시 수정안 추진 여부를 놓고 정 총리와 치열한 공방전을 펼쳤던 친박(친박근혜)계의 반응은 싸늘했다.

친박계는 지방선거 수습책의 일환으로 청와대 참모진 교체와 전면개각을 언급하면서 정 총리 사퇴론을 들고 나왔다.

한 의원은 "세종시 수정안과 4대강 사업 등 일방적인 국정과제 추진이 민심의 심판을 받았다"며 "정 총리를 포함해 내각의 책임 있는 사람들이 사퇴해 국정쇄신의 물꼬를 터야 한다"고 밝혔다.
▲한나라당의 표밭에서 건진 강원도 월척 민주당 이광재 전 국회의원    
반면, 민주당은 이광재 강원지사 당선인에 대한 법원의 2심 선고를 앞두고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 당선인은 박연차 전 태광실업 회장 등에게서 2억원의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혐의로 기소돼 작년 9월 1심에서 징역 8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았고, 오는 11일 2심 선고를 앞두고 있다.

현행 지방자치법은 `금고 이상의 형을 선고받고 그 형이 확정되지 않은 경우' 지방자치단체장의 직무를 정지시키고 부지사가 권한을 대행하도록 하고 있다.

따라서 2심에서 금고 이상의 형을 받으면 내달 1일 취임과 동시에 직무가 정지되고 대법원에서 벌금 100만원 이상의 형이 확정되면 아예 도지사직을 잃게 된다.그러면 강원도에서는 재보궐선거를 통해 도지사를 다시 선출해야 한다.

이 경우 민주당은 한나라당 텃밭에서 어렵게 쟁취한 지사직을 다시 내놓으며 재판 중인 후보를 공천해 결국 세금과 행정력 낭비를 불러왔다는 비판에 직면할 가능성이 있다. 당의 이미지 실추도 불가피하다.민주당은 일단 표면적으로는 "무죄를 확신한다"면서도 내심 우려하고 있다.

당내에서는 형이 확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직무가 정지되는 것은 헌법상의 무죄추정의 원칙에 어긋나므로 헌법소원 등 법적 대응이 필요하다는 얘기도 나온다.

당 핵심 당직자는 5일 통화에서 "처음부터 무죄를 확신했기 때문에 공천을 한 것이고 예상대로 2심에서 무죄가 나오리라 본다"며 "만약의 경우 헌법소원을 검토할 수 있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