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이용시설에 단계적으로 배치되어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

▲     © 박미화 기자

 

▲ 경찰 경호 발대식     © 박미화 기자
▲     © 박미화 기자
▲     © 박미화 기자

[중앙뉴스=박미화기자]  부산지방경찰청(청장 이금형)은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경호안전통제단 활동과 연계하여,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개최 30일을 앞둔 11. 11(화) 수영만 요트경기장에서 「경찰 경호경비단 발대식」을 갖고 정상회의 성공 개최를 위한 결의를 다졌다.

 

발대식에는 강신명 경찰청장·이금형 부산경찰청장 등 경찰 지휘부와 행사 안전을 책임질 경찰특공대·경찰관기동대·교통순찰대·관광경찰대 등 경호경비단과 서병수 부산시장을 비롯한 기관․단체장, 국회의원과 명예총영사단 부산 명예영사단장 강의구, 태국 명예영사 김일균, 인도네시아 명예영사 김수일 참석 등 2천여 명이 참석하였다.


(부산경찰청장 경찰작전본부장, 1부장 경호경비단장)발대식에서 경찰청장은 부산경찰청 1부장 전창학 경무관을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경찰 경호경비단장」으로 공식 임명하여 행사 경호경비 활동과 관련하여 경호안전통제단 경찰작전본부장인 부산경찰청장을 총괄 보좌토록 하였다.

 

 <경찰 경호경비단 활동>경찰 경호경비단은 12월 1일부터 행사장·숙소뿐만 아니라 지하철역 등 다중이용시설에 단계적으로 배치되어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할 예정이며 행사기간 중 각 국 정상의 신변보호는 물론 시설물 안전검측, 교통관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임무를 수행하게 된다.

 

발대식에 이은 시범훈련에서<인질테러 진압작전 시범>경찰특공대는 이슬람 테러단체 IS 조직원들이 정상회의 참석자들을 인질로 잡은 상황을 가상하여 대테러 작전시범을 선보였다.

 

28인승 경찰헬기로 회의장 인근에 도착한 경찰특공대원들은 위기협상요원 부산특공대에는 3명의 위기협상전문요원이 테러범 간 협상이 결렬되자 진압작전을 개시하여 순식간에 테러범을 사살 또는 체포하고 인질 전원을 무사히 구출하는 상황을 연출하였다.


<7개 지방청 특공대 배치 예정>정상회의 안전 확보를 위해 부산·서울특공대 등 7개 지방청 특공대가 행사장·숙소 주변에 배치되어 대테러 임무를 수행하며 안전활동의 중요한 축을 담당한다.

 

 <불법집회시위 대응훈련 시범>한편, 경찰기동대는 행사기간 중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불법시위에 대응하는 훈련을 선보였다. 현재까지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 반대하는 집회 동향은 없으나, 경찰은 돌발집회 가능성을 열어 두고 대비하고 있다.

 

발대식에서 강신명 경찰청장은,최근 이슬람 무장세력 IS에 의한 테러가 무차별 자행되고 있는 가운데 일부 아세안 국가에도 IS 지지를 선언한 테러조직이 있다며, 평온하고 안전한 분위기 속에서 행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테러 예방에 각별히 신경 써 달라고 당부하면서 총포·화약류·위험물에 대한 안전조치를 비롯하여 지하철역 등 테러 대상이 될 수 있는 중요시설에 대해서는 전국적인 대테러 안전활동을 전개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아울러, 경호안전을 위해 교통통제가 불가피하다면, 시민불편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지혜를 짜내는 등 ‘공감받는 경찰활동’이 되야 한다고 당부하였다.

 

이금형 부산경찰청장은,이번 행사가 대한민국의 국제적 위상을 강화하는 계기가 됨은 물론, 부산이 국제안전도시로서의 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부산경찰은 2005년 APEC, 2011년 세계개발원조총회 등 축적된 경호경비 경험을 바탕으로 안전하고 평화로운 행사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하였다.

 

또한 스마트한 경호경비로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는 한편, 치안강화구역을 설정하고 특별방범활동 등 제반 경찰활동을 집중해서 근린생활 치안에도 만전을 기하겠다고 약속하였다.

 

오는12월 11일과 12일 양일 간 벡스코에서 열리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는 아세안 10개국 정상과 CEO 등 3,500여 명이 참석하여, 정치‧경제‧안보 등에 대한 협력방안을 모색하는 다자 정상회의로 2009년 6월 제주에서 개최된 이후 5년 만에 국내에서 다시 열리는 의미 있는 국제행사이다. 

 

정부는 이번 행사를 통해 아세안 국가들과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넘어, ‘신뢰와 행복의 동반자 관계’로 발전해 나가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하며 행사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