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3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 본관에서 금융통화위원회의 기준금리 동결 결정 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중앙뉴스=신주영기자]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향후 기준금리의 방향성에 대해 "예단할 수 없다"면서 추가 인하 가능성을 열어놨다.

 

다만, 급증세를 보이는 주택담보대출 등에 따른 금융안정 위험에 유의할 것임을 강조했다.

 

최근 심화된 엔저(엔화 약세) 현상에 대해서는 "무한정 지속되지는 못할 것"이라면서 엔저 대응책으로 기준금리를 내리는 데에는 부정적인 의견을 내비쳤다.

 

이 총재는 13일 금융통화위원회 직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만장일치로 이뤄진 기준금리 동결 결정 배경을 설명하면서 향후 금리 정책 방향은 "예단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금리정책은 성장과 물가, 거시경제 상황, 금융안정 리스크를 균형있게 고려해야 한다"며 "다만 가계부채가 많이 늘고 내외 금리차가 축소된 만큼 금융안정 리스크에 유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가계부채가 주택담보대출 위주로 급증하는 데 대해서는 "주택수급과 인구구조 변화를 볼 때 주택가격 상승에 대한 기대가 크게 확산되지는 않을 것"이라며 "이에 따라 가계대출 급증 현상도 오래 지속되지 않을 것"이라고 조심스럽게 예측했다.

 

이 총재는 내년 미국 연방준비제도(Fedㆍ연준)가 정책금리를 인상할 때에 한은도 바로 기준금리를 올릴지에 대해서는 "예단할 수 없고 그때 상황을 보고 판단해야 할 것"이라고 답했다.

 

최근 엔저 현상과 관련해서는 일본의 수입물가 부담 등을 거론하고서 "엔화 약세도 한계가 있을 것"이라며 엔저가 무한정으로 지속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관측했다.

 

이어 "엔저를 용인할 수 있는 특정 선은 설정하고 있지 않다"면서 기준금리 조정으로 엔저에 대응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는 종전 입장을 재확인했다.

 

다만, 이 총재는 "엔저가 더 심화하거나 가속화할 경우 (한국 경제에 미칠) 부정적 영향 가능성에 대해서는 우려하고 있다"며 "엔저 문제에 대한 (최근 시장의) 반응은 좀 과도한 측면이 있었다"고 평가했다.

 

그는 수출 경기에 대해서는 "당분간 양호한 지금의 흐름이 더 지속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 총재는 현재의 적정 인플레이션과 관련, "2013∼2015년 중기 물가안정 목표(2.5∼3.5%)를 정할 때보다 낮아졌을 가능성이 있다"면서 성장잠재력 저하나 성장과 물가간 연계성 등에 대한 분석을 거쳐 새로 2016년에 물가안정 목표를 정할 때 반영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총재는 현재 0.25%포인트인 기준금리 조정폭과 관련해서는 "이를 변경하면 금융시장에 또다른 불확실성만 키우게 될 뿐"이라며 0.25%포인트 조정 방식을 유지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