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 무성 원내대표의 이날 발언은 세종시 수정만 포기한 뒤 4대강 사업을 강행하면서 세간의 관심을 개헌으로 돌리려는 게 아니냐는 해석을 낳고 있다.  
한나라당 김무성 원내대표는 국민들의 뜻에 부응할 수 있도록 뼈를 깎는 각오로 당을 바꿔나가겠다고 밝혔다.

우선, 세종시 수정안에 대해서는 일방적으로 밀어부치지 않겠다며 방향 전환을 시사했다.

김 원내대표는 "국민 여러분과 충청 도민들의 뜻을 존중해서 합리적 절충을 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라고 강조했다.

세종시 수정안과 관련해선 “지금 세종시 문제는 정치권의 갈등을 넘어 국론 분열의 중요한 요인이 됐다. 문제 제기의 출발이 아무리 옳은 뜻이었다고 해도 국민들께서 쉽게 납득하지 못하고 계신다”며 “세종시 수정안은 일방적으로 밀어붙이지 않겠다”고 말해, 사실상 수정 포기를 선언했다. 반면 4대강사업에 대해선 “4대강 사업은 대운하와는 전혀 무관한 사업”이라며 “홍수와 가뭄 피해를 근본적으로 예방하고, 풍부한 수량을 확보해서 수질을 개선하고, 환경을 되살리는 사업”이라고 강행 입장을 분명히했다.

또한 그는 4대강 사업은 대운하와는 무관한 수질-환경개선 사업인데도 진실이 제대로 전달되지 못해 안타깝다고 말했다.

앞으로 반대 단체들과도 만나 실상과 진실을 제대로 알리고 문제점을 꼼꼼이 챙기겠다며 국익을 위해 함께 지혜를 모아나가자고 호소했다.

김 한나라당 원내대표는  "저희가 먼저 마음을 열고 가겠습니다. 무조건 안된다고 하지 마시고 함께 고민해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또 이번 국회에선 개헌특위를 구성하고 선거 제도, 행정구역 개편에도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이제 한나라당이 발 벗고 나서겠다. 4대강 사업을 반대하는 종교·시민·환경 단체를 찾아가 만나겠다”며 “사업의 진실을 전하는 일에도 최선을 다하겠지만, 그 분들께서 제기하는 문제점이 무엇인지 꼼꼼하게 챙겨듣는 일을 더 우선하겠다”며 4대강 반대 설득에 적극 나설 것임을 분명히 했다.

개헌특위에 대해서는 “이번 임시국회에서 여야 '개헌특위'를 구성해서 본격적인 논의를 시작할 것을 제안한다”며 개헌론에 불을 지핀뒤, “선거제도를 개혁해 우리 정당들에게 더 이상 지역정당이라는 수식어가 따라붙지 않도록 해야한다”며 개헌과 선거구제 개편에 야당이 적극 나설 것을 촉구했다.

한편, 국가안보 앞에는 여.야가 따로 있을 수 없다며 이번 임시국회에서 대북결의안을 반드시 통과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