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시국회 15일 시작..‘비선 실세 의혹’집중 추궁 할듯


여야가 정기국회서 처리하지 못한 민생·경제법안 등을 처리를 위해 내년 1월14일까지 한달간 임시국회 일정에 들어갔다.

 

임시 국회는 15일부터 16일까지 진행되는 긴급현안질문에서 ‘비선 실세 의혹’을 집중 추궁 할 것으로 보여 여야의 치열한 공방이 예상된다.

 

새누리당에서는 이학재·김태흠·김진태·이장우·김현숙 의원, 새정치민주연합에서는 박주선·노영민·박범계·김경협 의원이 각각 대정부 질의에 나선다.

 

새누리당은 검찰 수사가 차질을 빚지 않도록 의혹 확산을 차단하는 데에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새정치민주연합은 비선 실세 의혹을 ‘정윤회 게이트’, ‘십상시 게이트’로 규정짓고

박근혜 정권 책임론은 물론 특검과 국정조사, 청문회 등을 요구하며 총공세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여야는 ‘2+2 연석회동’ 합의 이후 물꼬를 트게 된 공무원연금 개혁과 자원외교 국정조사를 놓고서도 여야는 엇갈린 해석을 내놓고 있다.

 

새누리당은 공무원연금 개혁과 자원외교 국조의 ‘시작과 끝을 동시에 한다’는 원칙을 세우고 조속 처리에 압박을 가하고 있다.

그러나 'MB 정부'의 자원외교 국정조사에 초점을 두고 있는 새정치민주연합은 공무원연금 개혁은 서둘러서는 안 되고, 자원외교 국정조사와는 따로 가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번 한달간의 임시국회는 부동산 3법(분양가 상한제 탄력 적용 담은 주택법·재건축 초과이익 환수제 폐지법·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개정안)을 비롯해 김영란법(부정청탁 금지 및 공직자의 이해충돌 방지법), 북한인권법 등을 놓고 여야가 다시 논의에 들어가지만 입장차가 커 난항이 예상된다.

 

지난달 29일 여야는 본회의에서 부동산 관련법을 비롯한 민생·경제법안을 최대한 처리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하지만 여야 간 충돌이 예상되는 많큼 법안 처리는 또다시 뒤로 밀릴 가능성이 높다.

/중앙뉴스/윤장섭 기자 news@ejanews.co.kr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