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막살인사건 피의자 박춘봉 현장검증.. 죄책감 못 느껴

 

 
	YTN 캡처
자료화면= YTN캡처

 

경기 수원 팔달산 토막살인사건의 피의자 박춘봉(55·중국국적)에 대한 현장검증이 17일 오전 경기 수원시 매교동 주택에서 진행됐다.

 

이날 오전 10시16분쯤 형사들에게 둘러싸여 호송차에서 내린 박춘봉은 골목에서부터 약 20m 떨어진 집까지 떠밀리 듯 매교동 전 주거지에 들어갔다.

 

이 곳은 박씨가 피해자인 동거녀 김모(48·중국국적)씨와 지난 4월부터 약 7개월 동안 동거하고, 지난 달 26일 살해한 뒤 시신을 훼손한 곳이다.

 

형사기동대 차량이 골목 앞에 정차하고 박춘봉이 차에서 내리자 주민들은 일제히 "사형시켜라", "짐승만도 못한 놈" 등 욕설을 쏟아냈다.

 

박씨는 지난 11일 밤 검거될 당시 입고 있던 패딩점퍼와 운동화를 신고 있었으며 양손에 수갑을 차고 포승줄에 결박된 상태였다.

현장에는 영하 8도의 추위에도 주민 20여 명이 몰려 나와 박씨의 모습을 지켜봤다.

 

경찰은 분개한 주민들로 혹여 불상사가 발생할 것에 대비해 30여명의 경찰 병력을 동원해 골목 입구를 통제했다. 집 안에서의 현장검증은 비공개로 진행됐다.

 

박춘봉은 모형 흉기와 마네킹을 이용해 김씨를 살해하고 시신을 훼손하는 장면과 증거인멸을 위해 시신유기를 준비하는 장면을 직접 설명하며 재연했다.

현장검증에는 수사를 지휘하는 수원지검 형사3부(부장검사 김용정) 소속 검사 2명도 참여했다.

 

검찰과 경찰은 박씨가 '피해자를 밀어 넘어뜨려 살해했다'고 진술함에 따라 진술에 따른 재연과 국립과학수사연구원 부검의 소견대로 목을 조르는 장면 등 두 가지 시나리오로 검증을 실시했다.

이어 목과 팔 등을 훼손하는 장면도 재연했다.

 

경찰 관계자는 "박춘봉은 주택 안에서 스스로 범행 과정을 설명해 가며 담담하게 재연했다"며 "죄책감을 느끼며 흐느끼는 등의 행동은 엿볼 수 없었다"고 말했다.

 

1시간 뒤 현장검증을 끝내고 밖으로 나온 형사가 들고 나온 마네킹은 상하반신이 분리된 채 머리와 왼쪽 팔, 오른 다리가 없는 상태였던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약 1시간 동안 매교동 전 주거지에서 현장검증을 마친 뒤 박씨가 2차 시신훼손을 한 교동 월세방으로 이동해 현장검증을 이어나갔다.

교동에서의 현장검증도 마찬가지로 비공개로 진행됐다.

 

마지막으로 오목천동 야산에서 시신의 머리 등을 유기하는 장면을 재연한 박은 현장검증을 끝내고 내려오면서 취재진에 "죽이려는 마음은 없었다. 우연히 발생했다. 왜 이런 일이 생겼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시신훼손에 대해선 "정신이 없었다.(김씨에게) 미안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경찰은 보강수사를 거쳐 19일 사건을 검찰에 송치할 계획이다.


중앙뉴스/윤장섭 기자 news@ejanews.co.kr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