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는 "소통 확대"… 野는 "내각 사퇴"
 
 
국회에서 14일 열린 정치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여야(與野)는 6·2 지방선거에서 드러난 민심이 '밀어붙이기식 국정운영에 대한 견제'란 진단에 한목소리를 냈다.

하지만 그 처방으로서 국정쇄신책 및 세종시와 4대강 사업의 방향에 대해선 해법이 엇갈렸다.

한나라당 의원들은 이날 정부를 향해 '소통 부족'을 질타하며 먼저 포문을 열었다.

안형환 의원은 "지난 5·18 민주화 운동 30주년 기념식에서 '임을 위한 행진곡'을 부르지 못하게 한 것은 정부가 과연 국민을 얼마나 이해하는지 의문"이라고 했다.

김성식 의원은 미네르바 구속, 김제동씨의 방송 하차 등을 언급하며 "정부가 자유로운 의사표현을 억압한다고 느끼지 않겠느냐"고 했다.

김용태 의원은 "소통이 문제였다는 말은 백번 맞는 말"이라며 "정부와 여당이 현장으로 가서 국민과 함께 뒹굴지 않고선 다시 마음을 얻을 수 없을 것 같다"고 했다.

국정 쇄신책에 대해 여당이 '소통의 국정운영'에 중점을 둔 반면,

민주당은 내각 총사퇴를 촉구했다.
 
전병헌 의원은 "1998년 프랑스월드컵 도중 네덜란드에 5대0 대패의 책임을 지고 사퇴한 차범근 감독을 기억하느냐"며 "총리가 축구 대표팀 감독보다 책임감이 없느냐"고 했다.

유선호 의원은 "잘못된 정책을 고집스럽게 추진한 세종시 총리를 비롯해 관련 장관들을 경질, 전면 개각을 해야 한다"고 했다.

세종시와
4대강 사업에 대해선 여야 간 온도 차가 더 확연했다.

민주당의 김유정 의원은 "세종시 문제는 대통령이 스스로 거둬들여야 함에도 불구하고 비겁하게 국회에 떠넘기고 있다"고 했고,

전병헌 의원은 "4대강 사업은 국민의 생명을 빼앗아가는 사(死)대강 사업이다.

선거에서 심판을 받은 만큼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했다.

반면 한나라당의 진성호 의원은 "충청도 발전을 위해서는 세종시 수정에 대한 절충안이 채택돼야 한다는 소신"이라고 했고,

권성동 의원은 "4대강 사업은 정권의 정체성과 관련된 문제다.
4대강 유역 주민들과 지자체가 거의 찬성하고 있는 만큼 중단해서는 안 된다"고 했다.

한편 한나라당
최구식 의원은 감사원이 지난 10일 천안함 사건 직후 군이 상급기관에 핵심 단서를 누락한 채 보고했다는 요지의 감사 결과를 발표한 것과 관련,

 "미국은 9·11사태 이후 3년여 동안 조사한 결과를 발표했는데,

감사원은 18일 동안 조사해 서둘러 발표해야 할 사정이 있었는가"라고 지적했다.

이에 정운찬 총리는 "감사 결과를 너무 일찍 발표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든다"면서도 "여러 오해가 있을 것 같아 중간 결과나마 발표한 것으로 안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