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장섭 기자의 말말말]농어민 여러분! 을미년 새해는 회초리 한번 휘둘러 봅시다


농어민들에게 농,축협은 가장 자신들이 믿고 의지하는 금융기관이다.그도 그럴것이 어느 곳을 가더라도 농협은행은 농어민 뿐만 아니라 국민들 곁에 늘 가까이 있기때문이다.

 

시골 구석구석까지 농협은행이 없는 곳은 없다.농어민들의 금융 파트너로서 함께 동거동락(同苦同樂)해온 농축협은 그 숫자많큼 탈도많고 사건도 많은것이 사실이다.

 

농축협이 비리의 온상의 주범이 된 것은 어제오늘의 일은 아니며 새삼 놀랄일도 아니다. 눈만뜨면 일어나는 금융사고에 농축협이 한 축을 담당하고 있다고 해도 지나친 말이 아니다.

 

농민들의 농업 지원을 위한 정책은 물론 농민들의 손과 발의 역할을 농협이 담당하고 있다는 것과, 정부에서 농어민에게 뿌리는 막대한 정책자금의 관리를 농협에게 관리하도록 맡겨두면서

농협은 단번에 권력과 돈을 가진 거대 금융기관으로 자리잡았다.돈과 권력이 공존하는 농협이 비리가 가장 잘 자랄 수 있는 양질의 토양으로 비화됐다는 사실을 어느 누가 부인할수 있겠는가?

 

양질의 토양에서 건강하고 유익한 결과물들이 나와야 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현상 일진데 오히려 대출비리, 납품비리, 인사비리 등 헤아릴 수 없는 각종 비리들이 농협과 농협이 흡수통합한 축협 등을 통해 쏟아져나왔다는 사실은 농협이 어느 금융기관 보다도 지나칠 정도로 비리 종합 백화점으로 낙인이 찍혔다는 사실이다.

 

간부와 직원 구별없이 자행되고 있는 비리는 속된말로 먼저 해먹는 놈이 장땡이 되버렸다.지난 12일 언론들은 부동산 가치를 부풀리는 수법으로 신용불량자에게 수십억원을 불법대출 해 준

농협 직원과 감정평가사에 대한 기사를 일제히 쏟아냈다.

 

검찰에 따르면 이들은 2010년 7월부터 2011년 12월까지 대출 담보물 가치를 부풀리는 수법으로 김씨에게 15차례에 걸쳐 43억원가량의 대출을 받도록 해 준 혐의다.

 

신용불량자라는 사실을 알면서도 자신이 근무하는 지역농협에서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곳이 농협이었다.

 

더욱 한심스러운 것은 내부감사에서 불법대출을 한 사실이 드러났음에도 감봉 3개월의 징계를 받은 뒤 직책을 바꿔 계속 근무를 시켰다는 사실만 보더라도 농협이 직원에 대한 사후관리를 주먹구구식으로 운영했다는 것이 만천하에 드러난 것이다.

 

여기에다 하동농협 21억 횡령 사건도 언론을 들끓게 했다. 농협 직원들의 내부비리 사고가 끊이지 않으면서 농협 감사시스템 부실에 대한 금융권의 우려와 걱정의 목소리 볼륨이 높아지고 있다.

 

농협 직원들이 내부비리 사고가 잇따라 발생한 것은 이를 감시하고 통제해야 할 감사시스템이 제대로 가동되지 않고 있다는 사실을 공개적으로 드러낸 것이다.

 

하동 농협 적량지점 21억원 횡령 사건은 농협 감사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고 가동되지 않았기에 발생한 것이다. 지난해 8월 정기감사를 받아야 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시행치 않았다. 

 

적량지점 직원이 21억원이란 거액을 빼돌려 유흥비로 탕진한 시기는 지난해 4월부터 12월까지다. 만약 8월 정기감사만 제대로 시행했어도 좀더 빨리 비리를 적발할 수 있었다.

 

지난해 10월 국정감사 때 새정치민주연합 이학영 의원이 각 은행으로부터 취합해 발표한 자료를 살펴보면 2010년부터 2014년 8월까지 약 5년간 적발된 공금 횡령 및 유용 사건은

모두 173건으로, 그중 농협이 42건으로 가장 많은 건수를 기록했다.

 

건수뿐만 아니라 공금횡령 등으로 인한 피해액도 적은 액수가 아니다.

 

새누리당 이종배 의원이 역시 지난해 10월 국정감사 때 농협중앙회로부터 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2010년부터 5년간 횡령 및 유용 등 금융사고로 인한 피해액은 447억 6500만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중 농협중앙회가 입은 손실액은 384억 2000만원이었고, 지역조합은 63억 4500만원이었다. 반면 사고금액에 대한 회수액은 전체 손실액의 33.5% 수준인 149억 8900만원에 그쳤다. 횡령유용금액도 159억 원으로, 외환은행 다음으로 많은 금액을 차지했다.

 

농협중앙회 차원에서도 잇따른 전산사고, 대규모 개인정보 유출에 이어 최근엔 1억 원 무단인출 사태까지 불거지면서 고객들은 '농협'전체에 대한 신뢰도에 의문을 표하고 있는 상황으로까지 번지고 있다.

 

일부 고객들은 "농협이 자고 나면 비리나 사고가 발생한다며 점포수가 많고 이용기간이 길어 어쩔 수 없이 사용하고는 있지만, 이용객 입장에서는 너무 불안해서 거래 은행을 바꾸고 싶을 때도 많다"는 는 것이 농협을 이용하는 이용객들의 솔직한 고백이다.

 

지난 12월 18일 서울축산농협은 검찰의 압수수색을 받았다. 전·현직 조합장과 이사장 등 임직원 20여명이 대출금리를 조작하는 방법으로 수십억원의 부당이득을 챙기고 내부승진 인사청탁 명목으로 금품을 받은 혐의까지 검찰의 안테나에 잡혔기 때문이다.

 

지난 10월 국정감사에서는 농협 하나로마트에서 지역 농협 출신이 세운 회사에 수백억대 납품 특혜를 준 사실이 도마에 올랐고, 농협이 부동산 PF대출을 부실하게 운영해 연체비율이 일반 시중은행의 수십배에 달한다는 사실도 확인됐다.

 

그럼 조합장 선거와 비리는 연관이 있을까? 대답은 당연히 Yes다. 농협이 가장 많은 비리를 양산하는 것 중에 조합장 선거를 빼 놓을수가 없다.

 

대표적인 사례는 직선으로 뽑힌 농협중앙회장이 3대째 쇠고랑을 찼다는 사실이다. 농협을 대표하는 부정의 대명사로 모든 국민들에게 인식시키기에 부족함이 없었다.

 

지역 단위조합의 선거비리는 오죽하겠는가? 진흙탕, 복마전 등의 수식어가 따라붙는 것은 당연한 현상이요, 매년 발표되는 비위면직자가 가장 많은 공직유관기관 1위도 농협이다.

정부는 2004년 이후 10년간 120조원 가까운 대규모 자금을 농촌에 투입하고 있고, 이중 상당 부분이 농협을 통해 지출되고 있다. 조합장 선거는 그야말로 돈과 권력을 향한 암투다.

 

총선을 능가하는 검은 돈이 오가는 '대목'이란 말까지 나온다는 사실때문에 방구좀 뀌는 인사들이 군침을 흘리는 것도 당연한일 아닌가..허허

 

농협이 이같이 어마어마한 권한과 권력을 갖고 있음에도 이들을 제어하거나 견제할 시스템이 없다는 사실에 기가 찰 노릇이다. 국정감사는 중앙회 중심으로 겉핥기에 그치기 일쑤고, 지역의 단위농협은 중앙회가 자체적으로 감사를 하는 수준이 이들이 깔수있는 패의 전부다.

 

결국 외부로부터의 제대로 된 평가 한 번 없이 유유상종(有有相從)식 그들만의 잔치로 지내왔다.

 

더이상 관용은 농민들에대한 배신이다. 소잃고 외양간조차도 제대로 고치지 못하는 농협의 태도에 고객들의 신뢰도 땅에 떨어질 대로 떨어지고 있다는 지적을 두고만 볼수는 없다.농어민은 봉이 아니다.

 

을미년 한 해는 제대로된 회초리 한번 휘둘러 봐야 하지 않을까 싶다.

 

/중앙뉴스/윤장섭 기자 news@ejanews.co.kr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