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도 미얀마와 같은 개혁·개방으로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일원이 되기를”
“북한이 비핵화를 통해 정상국가 될 수 있도록 라오스가 도와주길”

정의화 의장은 25일 새벽 미얀마 라오스 순방을 마치고 귀국한다. 정 의장은 1월 24일 순방 마지막 일정으로 우리나라 대외협력기금(EDCF) 지원사업으로 설립된 수파누봉(Souphanouvong) 대학교와 한국어 보급을 위해 운영 중인 세종학당을 방문했었다.

정 의장은 한‧미얀마 수교 40주년(1975. 5. 16.), 한‧라오스 재수교 20주년(1995. 10. 25.)을 맞아 올 연말 경제공동체로 출범하는 동남아국가연합(ASEAN, 이하 아세안)과의 협력 관계 증진을 위해 올해 첫 순방으로 아세안 국가들을 택했다.

첫 방문지인 미얀마에서는 “뚜라우 쉐만”(Thura U Shwe Mann) 하원의장, 우 떼인 세인(U Thein Sein)대통령, 아웅산 수지(Aung San Suu Kyi) 민주국민연맹(NLD) 당수 등을 만나 한‧미얀마 포럼 개최, 한국기업의 투자환경 개선, 남북관계와 세계 평화 등에 대한 의회 간 협력 강화를 중심으로 심도 있는 대화를 나눴다.

정 의장은 특히 세인 대통령에게 “대한민국은 북한이 미얀마와 마찬가지로 개혁·개방을 통해 하루속히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일원이 되기를 희망 한다”면서 “기회가 있을 때마다 개방과 발전 추구, 특히 핵개발과 군사적 도발에 대해서는 단호한 메시지를 지속적으로 전달해달라”고 당부했다.

미얀마에 이어 방문한 라오스에서는 파니 야토투(Pany Yathotu) 국회의장, 춤말리 사야손(Choummaly SAYASONE) 대통령, 통싱 탐마봉(Thongsing THAMMAVONG) 총리 등 주요 정치지도자들과 연쇄회담을 갖고 의회간 교류 확대, 국제무대에서의 협력 증대, 북한의 비핵화 등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했다.

정 의장은 춤말리 대통령에게 북한의 비핵화 문제와 관련하여 “북한이 국제사회의 현실을 직시하고 핵이라는 절대무기가 절대 무용지물이 될 것이라는 점을 깨달아야 한다”면서 “북한이 비핵화를 통해 정상국가 될 수 있도록 라오스가 도와주길 바란다”고 요청했다.

정 의장의 이번 공식 순방에는 정두언 의원(새누리당)‧장병완 의원(새정치민주연합), 권은희‧김태흠 의원(새누리당) 등 현역 여야의원 4명과 조준혁 외교특임대사, 이윤생 정무기획비서관 등이 함께 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