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일자리 만들기 위원회가 전국 최초로 출범

 

[중앙뉴스=박미화기자] 경상북도는 지난 한해 일자리 분야에 많은 성과를 고용률은 제주 다음으로 가장 높았고, 청년 인구가 줄어드는데도 불구하고 청년 고용률(42.4%)은 지난해보다 5.4%나 올라 전국에서 가장 큰 폭으로 상승하고 여성 고용률 또한 제주와 충북을 뒤이어 높은 수준이다.

 

경북의 인구는 2011년 이후부터 변동이 거의 없지만 행정자치부 제공 주민등록인구현황 (‘11년)2,699천명 → (‘12년)2,698천명 → (‘13년)2,699천명 → (‘14년)2,700천명 
, 경제활동인구와 취업자 수는 꾸준히 늘어 2014년 연평균 고용률이 62.8%로(전국 2위) 전년대비 1.1% 상승했고, 이를 그동안의 일자리 사업이 반영된 결과라 보고 있다. 

                                       
일자리 정책에 있어서도 지난해 하반기부터‘質’중심의 좋은 일자리  사업으로 방향을 전환하고,‘좋은 일자리 만들기 위원회’가 전국 최초로 출범했으며, 고용노동부 일자리 공시제를 비롯해 사회적기업 부문에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굴해 전국 일자리경진대회에서 대상을 받는 등 각종 평가에서 상을 휩쓸기도 했다.

 

2015년 경북은 좋은 일자리 2만 5천개를 중심으로 전체 6만 4천개의 일자리를 만들어 안정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사업들의 유지와 더불어 청년․여성의 고용활성화에 더 집중, 강한 사회적 기업을 만들어 서민일자리를 확대하고, 일자리 미스매치 해소 지원노력을 확대하며, 좋은 일자리 중심의 새로운 아이디어 발굴은 물론, 신규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해 좋은 일자리사업의 틀을 굳혀나가는 것으로 큰 방향을 잡고 액션 플랜을 실행한다.

 

첫째, 도와 시․군이 함께 직접 일자리를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전자의료기기 연구, 첨단산업 등 경북의 성장동력인 미래산업을 지원하는 창조경제 일자리를 활성화, 가사․육아를 지원해 여성의 경력단절을 예방하는 동시에 경력단절여성의 일자리를 만들고, 노인과 장애인 일자리, 경북의 문화예술과 관광분야의 전문일자리, 생활체육 향상 등을 위한 체육분야 청년지도자, FTA대응 농어촌 활성화를 위한 농어업분야 일자리와 저소득층의 안정적인 경제활동을 지원하는 서민 일자리, 문화재․산림자원 등 지역자원을 보살피는 공익일자리, 지역간 정보화 격차해소, 분만 취약지 운영을 지원해 도민의 삶의 질을 높이도록 지원해 발생하는 일자리 등 전체 9개 분야, 70개 사업을 대대적으로 실시한다.

 

둘째, 창조적 아이템을 일자리로 연결할 수 있도록 청․장년CEO 245명을 양성해 창업으로 연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사회적기업․마을기업 창업도 확대해 나간다. 그리고 귀농, 농촌여성 창업 등 농어업 창업을 지원해 1,600여개의 창업일자리를 만든다.

 

셋째, 지역 특화산업을 중심으로 한 지역맞춤형 일자리 창출사업을 추진해 인력양성․취업알선 등 기업 수요에 맞는 맞춤형 직업훈련으로 구직자의 취업역량 강화도 중점 지원한다.

 

넷째, 구인-구직자간  눈높이를 맞춰주고 구직자가 찾지 못하는 일자리를 찾아내 연결해 주는 미스매치 해소 노력을 확대한다. 이를 위해 연 1회 실시하던 일자리한마당을 도내 4개 권역으로 확대한다. 경북일자리종합센터의 대체인력 DB를 활용해 적재적소에 일자리를 매칭할 수 있도록 빈 일자리  현원 대비 현재 비어있거나 비어있지 않더라도, 구인활동을 하고 있으며, 한달 이내 일이 시작될 수 있는 일자리로 ‘14. 4월 기준 11,381개(대구고용노동청 지역별 사업체노동력조사 결과)


최소화에 집중하고, 중소기업 인턴사원의 채용을 지원해 정규직 채용의 기회를 확대한다. 또한, 지역 대학생이 도내 우수 기업을 탐방하는 청년-희망이음 프로젝트를 작년보다 대폭 확대해 유능한 청년인력의 수도권 유출을 방지하는 등 다양한 사업을 실시한다.

 

다섯째, 도와 시․군 신규공무원 채용으로 평생 일자리를 만들고 농민사관학교 운영, 복지행정 지원을 위한 광역자활센터 신규운영 등 행정지원을 확대함으로써 발생하는 일자리도 만들어 간다.

 

마지막으로 도내에 5조 4천 억의 우수 유망기업을 유치하고 이미 유치한 레저서비스 기업이 자리 잡을 수 있도록 95억을 투자해 주변 입지여건을 개선한다. 그리고 지역의 중소기업이 경쟁력을 강화하도록 9,230억 원의 자금을 지원하는 등 민간분야에서‘기업의 성공을 민간분야 좋은 일자리 창출로 연결’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드는데도 주력한다.

올해에는 더 안정적인 일자리사업 사후관리와 좋은 일자리의 틀을 다져나가기 위해 눈에 띄는 신규 사업들을 <2015년 신규사업> 청년창업가들이 튼튼하게 뿌리 내릴 수 있도록 상품 전시․판매 등 판로개척과 엔젤 투자자와의 간담회를 지원하는‘경북 청년창업CEO Mall(몰)’을 신설, 특성화고 재학생들이 학교 교육과 기업의 현장실습을 동시에 받는‘스위스 도제식 직업학교’와 고졸 취업자들이 전문분야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도록‘일․학습 병행제’사업을 시범실시 해 고졸자 취업 확대와 취업 후에도 역량을 강화해 고도의 기술을 가진 전문가로 발돋움 할 수 있도록 한다.

 

여성의 생애주기별 수요에 맞는 교육프로그램 운영과 취․창업을 위한‘여성일자리 사관학교’도 상반기 개교를 눈앞에 두고 있고, 슈퍼스타 사회적기업을 발굴해 지원하고, 사회적기업의 애로사항 지원과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사회적기업 종합상사’설립도 준비하고 있어 올해의 새로운 시도가 경북의 일자리 사업을 한층  발전시킬 것으로 기대 된다.

김관용 도지사는 일자리는 지사로서 큰 숙제이자, 도민의 희망이다.  큰 숙제를 잘 해결하기 위해 할 일도 많고, 주위의 많은 도움이 필요하다. 기업, 지역 대학, 중앙부처, 일자리 유관기관 등 연결  고리를 잘 이어 시너지 효과를 내겠다고 말하며,올 한해 일자리사업의 밑그림을 멋지게 완성시켜 보겠다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