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를 공유하고 하나의 목표를 향해 업무를 추진할 수 있는 조직 시스템 강화 일환 진행

▲ 복지환경국 워크숍 장면     © 박미화 기자


[중앙뉴스=박미화기자]포항시는 2015년을 급변하는 경제 환경을 이해하고 대응할 수 있는 공무원으로서의 역량강화와 창의적인 마인드 제고를 통해 시민과 함께하는 창조도시 포항을 만들어 가기 위해 각 국·소·사업소별로 전 공무원을 대상으로 한 워크숍을 시작했다.

 

지난 23일 복지환경국을 시작으로 이달 말까지 진행될 이번 워크숍에서는 최근 포항시가 각 부서간의 협력과 융합을 통해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시민 모두가 행복한 포항을 만들기 위해 전 공무원들이 시정 전반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하나의 목표를 향해 업무를 추진할 수 있는 조직 시스템을 강화해나가기 위한 일환으로 진행되고 지난해 10월에 간부공무원을 비롯한 6급 이상 공무원을 대상으로 워크숍을 진행해 참석자들로부터 큰 호응과 관심을 받은바 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이날 특강을 통해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더 많은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서 창조도시 건설을 목표로 정한 것은 당연한 선택”이라고 말하고 "시대는 우리가 체감하는 것보다도 훨씬 더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만큼, 그 변화를 감지해서 앞서 나가지 않으면 시민으로부터 신뢰를 잃고 도태되고 만다.“면서 ”공직자들이 그 변화의 물결을 주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국·과장을 중심으로 자유로운 토론을 통해 창의적이 아이디어를 공유하면서 실타래처럼 엉킨 각종 현안을 풀어 달라.”고 당부하고 “시장은 인적·물적 지원, 인센티브 부여와 함께 먼 미래를 보고 포항에 이익을 가져올 수 있는 방향으로 더 멀리 뛰겠다고 약속했다.

 

특히 이날 열린 복지환경국 소속 직원 1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워크숍에서는 생활폐기물에너지화사업(RDF)에 대한 주제토론에 이어 부서별로 발표한 어르신·여성 일자리창출과 출산장려, 전기차 관련 산업 구축 및 보급 확대 방안, 음식물쓰레기 30% 줄이기 방안 등에 대한 자유토론을 통해 시간제 일자리 확충, 어르신일자리를 활용한 아이 돌봄 시스템 마련, 전기차 사용으로 줄어드는 Co2를 포인트로 지원하는 방안 등 참신한 아이디어가 제시됐다.

 

앞으로 이달 말까지 진행될 포항시 국·소·사업소별 워크숍은 창조도시 포항 건설을 위한 비전과 전략을 공유하는 브리핑을 시작으로 이강덕 시장의 특강, 부서별 현안에 대한 업무공유 및 효율적인 업무추진을 위한 자유토론의 형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