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문상혁기자]지난 23일 '이완구 총리 카드'를 뽑아들고 청와대 개편에 나선 박 대통령은 속전속결식 후속 개각을 통해 민심이반을 막고 집권 3년차 국정과제 추진을 본격화한다는 구상인 것으로 25일 전해졌다.

 

박근혜 대통령이 이르면 26일 총리 지명과 청와대 조직개편에 이어 부분 개각을 단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꼭 필요한 소폭 개각" 구상을 박 대통령이 거듭 피력했지만 총리의 교체로 인해 내각의 인적쇄신 폭이 다소 커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게 청와대 안팎의 전망이다.

공석인 해양수산부장관의 인선과 함께 정권 출범과 함께 임명된 장관 7명 가운데 일부 인사들의 교체가 점쳐진다.

 

해수부 장관에는 해양변호사 출신인 친박(친박근혜)계 유기준 새누리당 의원(3선)의 기용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일각에서는 허남식 전 부산시장의 이름도 거론된다.

 

특히 통일부 장관의 교체 가능성이 거론돼 주목된다. 집권 3년차 남북관계의 돌파구를 마련하고 남북 정상회담 등 통일여건 기반마련을 위한 친박계 중량급 인사의 인선 가능성이 나오고 있다. 권영세 주중대사의 발탁 이야기가 흘러나오는 것은 이런 배경에서다.

 

대한항공 '땅콩 회항' 사건의 부실조사 논란과 관련해 서승환 국토교통부장관의 교체 가능성을 점치는 시각도 있다.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의 실행을 통한 경제살리기와 연금·노동개혁 등 핵심 4대부문의 개혁 등이 발등의 불로 떨어진 마당에 지휘관들을 바꾸기는 힘들 것이라는 논리에서다.

 

아울러 박 대통령이 개각과 함께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의 거취도 결정할지 주목된다.

후임 비서실장으로는 통일부장관으로 거론되는 권 대사 외에 현경대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과 황교안 법무장관, 허 전 부산시장, 홍사덕 민화협 의장, 최외출 영남대 부총장 등의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다.

 

이어, 민정수석실 비서관과 관계자들이 사태 및 사표를 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