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 정상회담 제안과 100억 달러 요구"있었다 MB 회고록서 밝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자신의 회고록에서 북한이 자신의 임기중에 수차례 남북정상회담을 제안해왔고, 천안함 폭침과 연평도 포격사건 이후 남북 특사가 평양과 서울을 오가며 물밑 접촉을 벌였다고 밝혔다.

 

하지만, 북한이 정상회담을 위해 100억 달러 이상의 대가를 요구하고, 천안함 폭침에는 동족으로서 유감이라는 애매모호한 표현을 사용하는 등의 입장차로 실제 회담이 성사되지는 못했다고 설명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또 회고록에서 북한 측이 고위급 채널이나 중국을 통해 여러 차례 남북정상회담을 타진해왔다고 밝혔다.

 

서거한 故김대중 전 대통령의 조문을 위해 서울을 방문한 북한 조문단은 청와대를 예방해 김정일 위원장의 뜻이라며 정상회담을 먼저 제안하기도 했다고 밝혔다.

 

이어 두 달 뒤,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한중일 정상회의에서는 원자바오 총리가 김정일 위원장이 정상회담을 바란다고 한 사실도 공개됐다.

 

원자바오 총리는 10여 일 뒤, 태국에서도 재차 김정일 위원장이 진심으로 만나고 싶어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 전 대통령은 이에 따라 임태희 전 노동부 장관을 싱가포르로 보내, 김양건 통일전선부장과 접촉을 한 사실도 있었다.

 

그러나 북측이 옥수수 10만 톤과 쌀 40만 톤, 100억 달러 등의 대북 지원을 줄기차게 요구해 결국 회담이 무산됐다.

 

남북은 또 2010년, 천안함 폭침과 연평도 포격이 일어난 와중에도 물밑 접촉을 이어가기도 했다.

 

천안함 폭침 넉 달 뒤 북측의 요청으로 우리 측 국정원 고위급 인사가 평양을 방문하고, 연평도 포격사건 이후엔 북측 고위급 인사가 서울을 방문해, 정상회담 개최 합의에 상당한 진전을 이뤘다. 이 때도 북측은 천안함 사건에 대해 동족으로서 유감이라고 발뺌하거나 쌀 50만 톤 지원을 요구한 것으로 밝혀졌다.

 

그러나 이후 서울을 방문했던 류경 북한 보위부 부부장이 정상회담 실패에 따른 책임으로 처형되고, 천안함 사과 문제 대립으로 회담은 동력을 얻지 못했다.

 

2011년, 한중일 정상회의에서도 원자바오 총리가 남북정상회담을 언급했지만 남북 간 이견이 좁혀지지 않았다고 이 전 대통령은 전했다.


/중앙뉴스/윤장섭 기자 news@ejanews.co.kr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