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는 고령친화산업의 육성 및 건강한 실버문화의 확산을 위해 오는 7월 2일부터 4일까지 3일간 해운대 BEXCO 전시장 및 컨벤션홀에서 ‘2010 부산실버엑스포(Busan Senior Expo 2010)’를 개최한다.

부산시 주최, BEXCO 주관, 지식경제부·보건복지부가 후원하는 이번 전시회는 국내 고령친화업체의 내수 및 해외 판로확대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일본, 덴마크, 중국 등 고령친화산업 관련 기업 및 바이어를 초청하고, 다양한 전시·세미나 콘텐츠를 마련하여 시민에게 선보일 계획이다.

이번 2010 부산실버엑스포는 국내외 100여개 업체 220부스가 참가하는 가운데 고령친화산업 관련제품 전시, 체험관 운영, 상품설명회, 국내외 바이어 구매상담, 동의대RIS(Regional Innovation System)사업단의 무료건강검진, 세미나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마련되며, 특히 동시행사로 노인일자리 우수사업단 경진대회, 노인일자리생산품 판매, 노인취업지원 등을 주요 내용을 하는 2010 부산노인일자리경진대회(7.2~7.3)도 함께 열릴 예정이다.

전시회는 BEXCO 전시장에서 7월 2일부터 4일까지 △고령친화용품이나 고령자·장애인 보조(재활)기구 등이 전시되는 복지·재활 용구 산업관, △노인요양병원, 의료기기, 홈케어 서비스, 의료관광 등이 전시되는 실버의료·요양관, △실버금융상품, 장기요양병원, 취미·여가·관광 정보 등이 전시되는 실버라이프관, △특별세미나실, 사진전, 이벤트 무대 등이 마련된 특별관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세미나에는 7월 2일 BEXCO 컨벤션홀에서 고령친화산업지원센터 주관의 ‘고령친화기술사례발표’, 국민건강보험 주관의 ‘장기요양제도 시행 우수요양기관 발표회’, 동아대 의과대학 주관의 ‘건강한 노후를 위한 강연회’가 준비되어 있다. 동시에 고령친화산업지원센터 주관의 ‘전국고령친화용품산업체 제조업체 대표자 간담회’ 및 ‘고령친화산업 유통업체 1:1 바이어 상담회’ 등을 개최하여 참가업체에 대한 실질적인 구매활동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또, 고령사회를 대비한 비전과 장기적인 전략을 수립하기 위하여 7월 2일 오전 10시 BEXCO 2층 APEC홀에서 부산지역 고령친화관련 각계각층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고령사회 전략포럼’의 창립총회 및 기념포럼도 개최할 예정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부산의 많은 어르신들이 고령친화산업과 관련한 다양한 정보를 체험하고, 노인일자리 정보도 얻을 수 있는 2010 부산실버엑스포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