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이 주도해 창설한 스카이팀(SkyTeam)이 출범 10돌을 맞아 세계 최고 항공동맹체로서 위상을 더욱 넓혀 나간다.

스카이팀은 6월21일(현지시간)부터 22일까지 이틀간 뉴욕 W 유니온 스 퀘어 호텔에서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을 비롯한 회원사 CEO들과 가입 예정 된 중국동방항공의 류샤오용(劉紹勇) 회장 등 모두 14개 항공사 CEO가 참 석한 가운데 뉴욕에서 최고경영자 회의를 가진 뒤 22일 오후 스카이팀 출범 10주년 기념 행사를 열었다.

스카이팀은 출범 10주년을 계기로 동맹체 활동의 활성화를 위해 정회원사 와 준회원사로 구분 운영해 오던 회원사 제도를 폐지하는 한편 지난 4월 스카이팀 가입 양해각서를 맺은 류샤오용(劉紹勇) 중국동방항공 회장도 최고경영자회에 참석해 스카이팀 회원 가입을 위한 계약에 서명하고 결속을 다졌다. 이로써 중국 ‘BIG 3’ 항공사중 중국남방항공에 이어 중국동방항공도 스카이팀에 가세함에 따라 중국 시장에서의 입지를 확고히 했다. 중국동방 항공은 이번 서명으로 본격적인 가입 준비 과정을 거쳐 내년 상반기경 정식 회원으로 가입 예정이다.

스카이팀은 지난 2000년 6월 아시아지역에서 대한항공, 북미지역에서 델타항공, 유럽지역에서 에어프랑스, 남미지역에서 아에로멕시코 등 4대륙 항공사가 뭉쳐 결성한 항공사 동맹체다. 이후 스카이팀은 알리탈리아항공, 체코항공, KLM네덜란드항공, 아에로플로트항공, 케냐항공, 에어유로파, 중국 남방항공, 베트남항공 등 8개 항공사를 속속 영입했으며 루마니아 항공사인 타롬항공도 오는 6월25일 가입이 확정돼 있다. 타롬항공을 포함한 스카이팀 13개 회원사는 현재 169개국 898개 도시(회원사 중복 국가 및 도시 제 외)를 운항하며 연간 3억9,500만명을 실어 날라 세계 여객 운송량의 20%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한편 스카이팀은 지난 10년간 회원 항공사를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상용 고객우대 프로그램 공유를 통하여 어느 항공사를 타던 마일리지를 공동으로 누적하고 사용할 수 있게 하고 ▲전세계 420여개에 달하는 스카이팀 회원 항공사 라운지 이용 및 ▲대한항공 영업소가 없는 지역에서도 전세계 스카 이팀 회원 항공사의 시내 및 공항영업소에서 예약 및 안내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함으로써 항공사와 고객이 함께 윈-윈 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개발해 편의를 제공해 왔다. 또한 한번의 탑승수속으로 스카이팀 회원사 연결 항공 편까지 탑승권 하나로 환승지역에서 별도의 수속 없이 탑승이 가능한 서비 스를 제공함으로써, 대형 글로벌 동맹체의 “규모의 경제 혜택”을 고객들이 충분히 누릴 수 있게 하고 있다.

스카이팀 회원사를 지역별로 보면 아시아지역(대한항공/중국남방항공/베 트남항공) 3개사, 북미지역(델타항공) 1개사, 유럽지역(에어프랑스/KLM네 덜란드항공/알리탈리아항공/아에로플로트항공/체코항공/에어유로파/타롬항공)7개사, 중미지역(아에로멕시코) 1개사, 아프리카지역(케냐항공) 1개사가 회 원사로 활동하고 있다.

스카이팀은 지역별 강점을 가진 항공사들로 구성되어 중복노선을 최소화 하여 글로벌 네트워크를 형성함으로써 가장 효율적으로 전세계 취항지를 상 호 연결해 승객들에게 편의를 제공하는 동맹체로 평가받고 있다. 경쟁보다는 상생을 추구하는 항공동맹체의 특성을 가장 잘 살리고 있는 것.

특히 스카이팀이 주목해 회원사 영입을 적극 추진하는 곳이 아시아지역 이다. 이미 지난 6월10일 베트남항공을 회원사로 영입한데 이어 향후 세계 항공시장의 중심으로 부상하고 있는 중국시장에서는 중국남방항공에 이어 중국동방항공까지 참여시켰다.

아시아지역에서 스카이팀에 가입한 항공사들은 창설 주역인 대한항공에서 글로벌 항공 동맹체에 가입하기 위한 업무 표준화 작업 및 여러 기술 자문 등을 해 주고 적극 영입하고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대한항공이 아시아지역 스카이팀 항공사의 멘토 역할을 해주고 있는 셈이다. 특히 아시아 지역 항공 사들은 대한항공이 적극 나서 회원사들을 지속 영입함으로써 세계 최고 동맹체로서의 위상을 더욱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스카이팀은 향후 동남아지역을 비롯한, 인도, 남미지역 등지에서도 추가 회원사를 적극 영입하여 성장을 가속시킬 예정이며 공항 라운지 공동 사용 과 같이 회원사간 비용 절감을 통한 시너지 증대로 규모의 경제 효율성도 지속적으로 제고시켜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