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연휴를 맞아 전자업계와 자동차업계가 생산공장을 멈추고 최장 6일간 휴식에 들어간다.


[중앙뉴스=신주영기자]설 연휴를 맞아 전자업계와 자동차업계가 생산공장을 멈추고 최장 6일간 휴식에 들어간다.

 

다만, 생산라인을 멈추지 못하는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등 부품 공장에서 일하는 직원들은 '빨간 날'에도 출근도장을 찍어야 한다.

 

삼성전자는 설 연휴 기간인 18∼20일 수원사업장의 TV 생산라인, 광주사업장의 생활가전 생산라인, 구미사업장의 무선제품 생산라인 가동을 멈춘다.

LG전자는 설 연휴 기간뿐만 아니라 토요일과 일요일인 21∼22일까지 평택·구미·창원·전주·청주사업장 생산라인의 휴무기간으로 정했다.

 

다만, 물량 수급 상황에 따라 주말에는 공장을 가동할 수도 있다는 게 LG전자 관계자의 설명이다.

삼성전자의 반도체 생산라인과 삼성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 등 부품 공장은 쉴새 없이 돌아간다.

 

앞서 삼성그룹은 설 연휴에 근무하는 직원과 협력사 직원들에게 전통시장 상품권 200억원 어치를 나눠주겠다고 밝혔다.

 

LG디스플레이 관계자는 "설 연휴에도 근무하는 직원들을 위해 평소에는 볼 수 없는 특식이 나온다"고 말했다.

 

자동차업계도 설 연휴를 맞아 최장 엿새간 생산라인 가동을 멈춘다.

일부 업체는 사무직 직원을 대상으로 설 연휴에 붙여 연차 휴가를 쓰도록 적극적으로 권장하고 있어 몇몇 직원들은 최장 9일간의 '황금 휴가'를 떠날 채비를 하고 있다.

 

현대·기아차는 18∼22일 총 닷새간 전 생산라인을 멈춘다.

현대·기아차 단체협약에 따르면 설연휴 법정공휴일에 하루를 더 붙여 쉬게 돼 있지만, 올해는 추가 휴일이 토요일(21일)이어서 22일까지만 쉬게 된다.

 

현대차는 설을 맞아 임직원들에게 상여금(통상임금의 50%)과 명절귀향비(현금 80만원), 25만원 상당의 재래시장상품권, 유류비(5만원) 등을 지급한다.

 

기아차도 직원들에게 현대차와 비슷한 조건으로 상여금 등을 지급한다. 다만, 유류비는 설과 추석에 각각 5만 원씩 지급하는 현대차와 달리 추석에 10만원을 일괄 지급한다.

 

르노삼성자동차는 설 연휴 때 하루를 더 쉬도록 한 단체협약에 따라 18일부터 23일까지 총 엿새간 공장 문을 닫는다.

 

또 설날 상여금 100%와 함께 10만원 상당의 선물비가 직원들에게 지급된다.

이달 말에는 경영목표를 초과 달성했을 때 주는 초과이익분배금(PS)도 지급될 예정이다.

 

르노삼성 관계자는 "회사가 경영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2012∼2013년에는 PS를 지급하지 못했고, 지난해에도 매우 적은 규모로만 지급됐다"면서 "올해 PS 규모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지만, 150만원 안팎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최근 소형 스포츠유틸리티(SUV) 차량 티볼리의 판매 호조로 활기를 찾은 쌍용차 평택공장도 18∼22일에는 조업을 중단한다.

 

평택공장 조립1라인에서 코란도C와 함께 생산되고 있는 티볼리는 공급이 수요를 따라잡지 못할 정도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쌍용차는 설 연휴 전까지 평일 잔업과 주말 특근을 통해 최대한 물량을

조달한다는 방침이다.

 

쌍용차 관계자는 "티볼리 수요가 늘고 있지만, 설 연휴 기간에는 공장 가동을 하기가 어렵다"면서 "연휴 이후 다시 생산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국GM도 18∼22일 닷새간 공장 문을 닫는다.

일부 업체들은 사무직 직원들에게 설 연휴에 붙여 연차 휴가를 사용할 것을 권하고 있다.

한 완성차업체에 근무하는 직원 김모씨는 이번 주부터 휴가를 내고 2주간의 장기 휴가에 들어갔다.

 

김씨는 "그동안 제대로 쉬지 못했기 때문에 이 기회에 가족들과 해외 여행을 떠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