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대책 적극 추진을 통해 편안하고 따뜻한 명절분위기 조성

[중앙뉴스=박미화기자]경상북도는 오는 18일부터 22일까지 설 연휴동안 200만 명 이상이 고향을 찾을 것으로 예상, 귀성객 맞이 종합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귀성객맞이 특별대책으로 귀성객의 고향방문을 환영하는 현수막을 주요도로, IC, 마을입구 등에 일제히 게첨해 설맞이 분위기를 조성하고 귀성객들이 고향에서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각 시‧군별 윷놀이, 연날리기, 마을 둘레길 걷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연휴기간 중에 고향을 찾는 귀성객들에게 경북의 혼과 문화‧역사를 이해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선비문화체험, 종가‧사찰음식 시식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며,‘할매‧할배의 날’홍보도 집중적으로 실시 할 방침이다.

 

24시간 도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도록 입체적 대응체계를 구축해 취약시설물 특별관리(4,862개소), 상수도 단수사고 예방 비상대책반을 비롯한 각종 사건‧사고와 재난예방을 위한 산림, 전통시장 등 화재취약지(1,193개소) 사전검검을 통해 화재예방에 만전을 기한다.

 

도 종합상황실에 특별수송대책본부를 운영하고 사전에 약 1만km의 도로 정비와 상시교통정체구간에 대한 우회도로 5개시군, 9개 노선을 지정, 버스운행 증편, 택시부제 해제 등 원활한 교통소통에 차질이 없도록 안전한 교통 및 수송체계를 구축하며 TV, 라디오, SNS등을 통해 실시간 교통서비스를 제공해 교통 정체해소에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훈훈한 명절 분위기 조성을 위해 물가 및 농축수산물 현장점검을 집중 실시해 개인서비스요금 안정과 부정‧불량 농축수산물 유통을 단속하고, 2월중 두차례에 걸쳐 중소기업 경영안정자금 3,040억 원을 지원한다.

 

경북도 직원들은 전통시장 살리기에 적극 동참해 장보기 행사, 9억 4천만 원의 온누리상품권을 구입했고, 나눔문화 확산을 위한 사회복지시설 500개소 및 취약계층 위문 등을 통해 훈훈한 명절 분위기를 조성토록 하고  시‧군별 쓰레기관리 대책반을 운영해 주요 도로별 정체구간 쓰레기 무단투기 등을 계도‧단속한다. 연휴기간 중 공백 없는 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해 응급의료기관 35개소를 운영하며, 당직 의료기관(1,134개소) 및 휴일지킴이 약국(1,910개소)을 지정‧운영, 닥터헬기, 119구급대‧구조차량 415대를 운영 24시간 의료지원 공백이 없도록 할 방침이다.

 

이병환 도 안전행정국장은설 연휴 기간 동안 비상체계를 유지해 도민과 귀성객이 불편함이 없도록 입체적인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다며, 평화의 기운이 가득한 양의 해 설을 맞아 귀성객들이 고향의 정취를 만끽하고 역시 고향이 좋다는 마음을 담아 갈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