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김종호기자] 우리나라 대표 웰빙 다이어트 수산식품인 김이 중국에 이어 중동 입맛 잡기에 나서고 있다.

 

 

21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와 수협중앙회 등 수산물 유통업계에 따르면 김은 지난해 우리나라 수산물 10대 수출품 중에서 참치에 이어 금액 기준으로 2위를 차지했다. 10대 품목중 수출증가율은 가장 높다.

 

김 수출은 지난해 2억7천440만달러로 전년의 2억5천170만달러보다 9.0% 늘어났다. 참치는 3.7% 증가에 그쳤고 오징어, 굴, 넙치, 게살, 붕장어, 전복, 명태, 대구 등 나머지 8개 품목은 모두 줄었다. 

 

미국과 일본, 중국, 태국, 캐나다 중 수출국 가운데 대(對) 중국 수출 증가율이 37.3%로 가장 높았다. 이어 캐나다 18.5%, 미국 5.4%, 일본 0.8% 등의 순이었다. 태국은 11.4% 감소했다. 

 

이에 따라 중국으로의 김 수출 확대를 위해 aT와 수협중앙회 등 유통업체들이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수협중앙회는 중국 안방 공략을 위해 중국 홈쇼핑 업체 '해피고'와 손잡고 수협 김 알리기에 나서고 있다. 

 

aT도 중국 1위 인터넷 상거래업체인 알리바바에 '한국 농식품 전문 판매관'은 개설해 수출을 지원하고 있다. 

 

식품생산·유통업체들은 특히 지난해 수산물 증가율이 339.6%로 가장 높았던 중동지역을 대상으로 김 등 수산물 수출을 확대를 위한 노력을 강화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