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동 최대 발전시장인 사우디아라비아에 한국 기업의 진출을 위한 금융 주춧돌이 놓여졌다.수출입銀, 중동 최대 발전회사 SEC와 30억달러 규모의 F/A 체결 위한 MOU 맺었다.

 

한국수출입은행은 3일 오후(현지시간)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 포시즌 호텔에서 사우디전력공사(SEC)와 30억달러 규모의 기본협정(Framework Agreement) 체결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맺었다고 4일 밝혔다. 사진 왼쪽부터 지아드 알 쉬하(Ziyad M. Alshiha) SEC 사장, 살레 알 아와지(Saleh H. Alawaji) 사우디수전력청 차관 겸 SEC 이사회 의장, 이덕훈 한국수출입은행장, 설영환 한국수출입은행 선임부행장이다.

한국수출입은행(이하 ‘수은’)이덕훈 은행장은 3일 오후(현지시간) 사우디전력공사(Saudi Electricity Company, 이하 ‘SEC')와 30억달러 규모의 기본협정(Framework Agreement*, 이하 ’F/A') 체결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맺었다고 4일 밝혔다.

 

Framework Agreement : 신용한도 및 주요 조건을 사전에 약정한 후 개별 수출거래에 대하여 상대적으로 간소화된 대출계약 체결로 금융을 지원하는 제도이다.

 

박근혜 대통령의 중동 방문 경제사절단 일원으로 사우디를 방문 중인 이덕훈 수은 행장은 3일 사우디 리야드 포시즌 호텔에서 살레 알 아와지(Saleh H. Alawaji) 사우디수전력청 차관 겸 SEC 이사회 의장과 만나 이 같은 내용의 양해각서에 서명했다.

 

중동지역 최대 발전회사인 SEC는 사우디 정부가 81%의 지분을 소유한 공기업으로, 사우디 발전부문의 75%와 송배전부문을 독점하고 있다.

 

사우디는 지속적인 인구증가와 경제성장으로 오는 2023년까지 전력수요가 연평균 4.8%이상 증가할 것으로 보여 연평균 약 4000MW 규모의 신규 발전소 건설이 예상되고 있다.

 

이에 따라 사우디의 발전시장은 유가하락으로 침체를 겪고 있는 석유화학시장과는 달리 한국기업들에게 지속적인 사업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이날 두 기관이 맺은 양해각서는 SEC 발주 프로젝트에 대한 정보교류를 강화하고, 한국 기업이 수주한 프로젝트에 30억달러 규모의 금융을 제공하는 게 주요 내용이다.

 

사우디 발전시장에서 한국 기업의 수주경쟁력을 높이고, 발전산업부문에서 두 나라간 협력체계를 더욱 공고히 다지기 위해 마련된 것이다.

 

특히 사전에 신용한도와 주요 조건을 확정하는 F/A를 맺게 되면 SEC는 개별 수출거래의 금융조달에 대한 불확실성을 제거할 수 있어 향후 한국 기업이 SEC의 프로젝트를 수주하는데도 유리하게 작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30억달러는 지난 2005년 이후 10년간 수은이 사우디 발전소 건설 4곳에 지원했던 28억달러를 웃도는 규모다.

 

한국수출입은행은 3일 오후(현지시간)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 포시즌 호텔에서 사우디전력공사(SEC)와 30억달러 규모의 기본협정(Framework Agreement) 체결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맺었다.

이 행장은 양해각서에 서명한 뒤 “최근 해외발전플랜트의 ‘선금융 후발주’ 및 ‘대형화’ 추세 속에서 수출국의 적극적인 금융지원 여부가 수주 성공의 관건이 되고 있다”면서 “두 기관의 금융협력에 대한 의지를 대통령의 이번 중동 순방 기간에 확인함으로써 그동안의 협의가 보다 가시적인 성과를 낼 수 있는 추진력을 얻었다”고 말했다.

 

한편 수은은 사우디 이외의 발전시장에서도 F/A 체결을 적극 추진해 해외발전플랜트부문에서 한국 기업의 수주 기반 확대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