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4·29 보선 당력 집중..천정배 무소속 출마 확정

 

2월 임시국회에서 김영란법(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등 쟁점 법안 처리라는 큰 산을 넘은 새정치민주연합이 4·29 국회의원 보궐선거 체제로 본격 전환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새정치민주연합은 4일 전북 전주에서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갖고 외연확장 및 민생 주도권 잡기에 돌입했다.

 

앞서 문재인 대표는 당 수석사무부총장에 친노로 분류되는 김경협 의원을 임명하면서 당내 비노 진영과 갈등을 빚자 당의 조직 실무를 담당하는 핵심 요직인 조직부총장에

김한길계로 분류되는 김관영 의원을 선택했다.그 동안 당직 인선에 반발하며 최고위에 불참했던 주승용 최고위원도 이날 최고위에 복귀했다.

 

새민련은 당내 파열음을 매듭짖고 경제정당, 민생정당으로서 거듭나기 위해 의원들 모두 심기일전 하는 모습이었다. 사실상 새민련 입장에서 보선 만큼 중요한 일정이 없는 만큼

모든 당력을 집중하겠다는 의도로 보인다.

 

이번 4·29 보선은 새정치민주연합 입장에서 매우 중요하다. 문재인 대표 체제에서 처음 맞는 선거인 만큼 이번 보선은 문 대표에게 제1 야당의 총수로서 첫 시험대가 될 가능성이 높다.

 

또 단 세 곳에서만 펼쳐지는 작은 규모의 선거지만 박근혜 정권 3년차에 열리는 선거라 현 정권 심판론도 제기될 수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20대총선을 1년 앞두고

민심의 향배를 가늠해 볼 수 있을 뿐 아니라 승패에 따른 정국 주도권이 걸려 있어 새민련으로서는 놓칠 수 없는 승부가 될 전망이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이번 보선이 어느때보다 중요하다는 인식이 앞서자 보선에 나설 후보 선정에 속도를 내고 있다. 

 

실제로 새정치민주연합은 이날 세 선거구 경선에 나설 후보를 모두 선정하고 공직선거후보자추천재심위원회 설치했다. 이들은 14일 열리는 경선을 통해 최종 후보로 확정된다.

 

그러나 이 같은 당 재정비에도 보궐선거 구도는 그리 만만치 않은 모습이다. 보궐선거가 치러지는 광주 서구을과 서울 관악구을, 경기 성남 중원구는 야권 우세 지역으로 분류되기는 하지만

야권 후보들이 난립할 가능성이 다분해 승리를 장담할 수 없다.

 

옛 통합진보당 의원들의 지역구였던 서울 관악구을과 경기 성남 중원구의 경우 전직 의원들이 그대로 출마할 전망이며 정의당과 신당 창당을 추진하고 있는 국민모임도 후보를 낼 전망이다.

 

이 경우 야권표 분산으로 인해 여권이 어부지리 승리를 가져갈 가능성도 배제하지 못한다.

 

4·29 보선 선거기획단장을 맡고 있는 새정치민주연합의 양승조 사무총장은 "보선 지역 세 곳 모두 야권이 우세한 지역이 맞지만 야권표가 분산될 경우 절대적 승리를 장담할 수 없다"며

 "현재로서는 그 부분을 가장 경계하고 있다"고 심정을 밝혔다.

 

특히 광주 서구을의 경우는 문제가 더 복잡하다. 당의 상임고문인 천정배 전 법무장관이 탈당해 무소속으로 이번 보선에 출마하기로 확정했기 때문이다.

 

한편 천 전 장관은 이날 측근들에게 "4월 보선에 광주시민후보로 출마하기로 결심했다"며 "그동안 귀한 의견 주심에 감사하다. 앞으로도 많이 성원해 달라"는 메시지를 전달하기도 했다.


/중앙뉴스/윤장섭 기자 news@ejanews.co.kr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