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김종호기자] 중국이 올해 경제성장률 목표를 7.0%로 설정했다.

 

중국 정부는 5일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개막식에서 리커창(李克强)  총리의 '정부 공작보고'를 통해 올해 국내총생산(GDP) 목표치를 7%로 제시했다. 이는 지난해 설정한 성장률 목표치 7.5% 보다 0.5%포인트 낮아진 것으로, 최근 11년래 가장 낮은 목표치다. 중국은 지난해 경제성장률 7.4%를 기록해 성장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다.

 

리 총리는 성장률 목표 하향 조정과 함께 중국 경제가 지난해 보다 더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다면서 경제에 하방 압력이 점점 커지고 전했다. 이어 성장률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기준금리, 은행 지급준비율 등 다양한 방법을 유연하게 활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리 총리는 올해 중국의 소비자물가지수(CPI) 상승률 목표도 지난해 3.5% 보다 낮은 3%로 하향 조정됐다고 밝혔다. 중국의 물가상승률은 2%를 밑돌며 5년래 최저치를 보였다.

 

또 중국 정부는 최소 1000만개 일자리를 창출하고, 실업률도 4.5%로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밖에도 올해 국방비를 지난해보다 10.1% 증액한 8868억9800위안으로 책정했다. 이러한 증가폭은 지난해 12.2% 보다 낮아진 수준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