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6.4지방 선거 때 선거 공약 내세워 시의회 정례회에서도 주민 합의 필요
 
[부산경남 취재본부장=박광식기자]김맹곤 김해 시장이 지난해 6.4지방선거 공약으로 김해 장유 폐기물 소각장 전산 처리 시설(장유소각장)을 건립하지 않겠다고 선거 공약으로 내놓고 이제와서 폐기물 소각장을 강행하겠다는 입장을 밝혀 지역 주민들과 도의원 시의원 들이 크게 반발하고 나섰다.
 
이영철(무소속)김해시 의원과 김해시 등에 따르면, 김해시 환경위생국은 지난달 4일 시의회 자치행정위원회 주요 업무보고에서 "장유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올 상반기에 장유소각장 내 전처리시설 건설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해시 청소과 관계자는 현재 전산처리시설 설계도가 이미 완성되었으며 전산처리시설 건설사업 계획을 백지화할 경우 추가 재정 부담이 생길 수도 있다면서 다른 지역으로 전산처리시설을 옮겨 추진하더라도 해당지역 주민들의 반발이 생긴다"며 "계획대로 오는 6월까지 장유 부곡동 지역의 주민 대표들을 만나 의견을 수렴하고 협의 과정을 거친 다음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소각장 전산처리시설은 가정에서 발생하는 생활폐기물을 소각장에서 태우거나 매립장에 묻는 대신, 비닐·플라스틱·섬유 등은 분류해 발전연료로 사용하고 재활용품은 모아 판매하는 시설이다. 장유소각장 전처리시설의 하루 예정 처리량은 200t이다. 김해시가 전처리시설 설치를 서두르는 것은 장유소각장 반입 쓰레기가 처리용량을 초과했기 때문이다. 게다가 올해 소각장의 사용연한이 만료된다.
 
지난해 장유소각장 인근 아파트 주민들과 이의원 도의원들은 소각장 건립을 강력히 반대하며 지역주민들 80% 이상이 전처리시설 건설에 반대하는 것으로 이미 의견을 수렴한 바 있다면서 다시 주민들의 의견을 물어 전처리시설 건설을 추진한다는 김해시의 행정이 옳지 않다"고 주장했다.
 
2014년 '장유소각장 전처리시설 공동대책위'는 장유소각장 인근 5개 아파트단지 2천464가
구를 대상으로 전처리시설 건설에 대한 찬반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조사 결과 2천52가구(83.28%)가 건설에 반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대책위는 당시 조사내용을 김해시에 제출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김맹곤 시장은 지난해 5월 27일 보도자료를 내고 "장유소각장에 전처리시설을 건설하는 데 반대한다. 장유소각장도 내구연이 지나면 폐쇄하고 외곽지로 옮기기 위해 관련 예산을 내년부터 반영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또 지난해 10월 6일 제179회 김해시의회 정례회에서는 "전처리시설 설치는 주민 합의가 없는 한 추진하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이에 주역주민들과 시의원 도의원들은 김해시가 폐기물 소각장 전산처리시설 건설을 강행한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김 시장이 지난 6.4지방선거 공약을 어겼다는 비난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53만 김해시민을 우롱하는 처사라면서 강력히 비난했다.
 
이에 대해 이영철 의원은 김 시장은 선거공약을 어긴 것이나 다름없다 지난달 25일 김 시장 앞으로 전처리시설 건설 여부에 대한 질의서를 발송했다 시장의 답변을 기다리고 있다 답변 내용에 따라 기자회견 등을 열 계획"이라고 말했다.
 
하선영(새누리당) 경남도의원은 김 시장이 전처리시설을 건설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지난해 6.4 지방선거 전에 선거공약으로 밝힌 바 있기 때문에 이에 따른 책임을 져야 한다면서 강력히 주장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