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용인의 한 도로공사 현장에서 건설중이던 교량상판이 붕괴돼 1명이 숨지고 8명이 부상했다.25일 오후 5시 20분께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남사면 국지도 23호선 3공구 냉수물천교 교량공사 현장에서 콘크리트 타설작업 중 상판 20여m가량(폭 15.5m)이 붕괴됐다.

 

이 사고로 상판 위에서 작업 중이던 인부 이모(67)씨 등 9명이 10m 아래로 추락했다.상판 위에서 함께 일하던 나머지 7명은 추락하지 않아 자력으로 대피했다.

 

이씨 등 3명은 부상정도가 심각해 헬기를 이용, 심폐소생술을 받으며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이씨는 끝내 숨졌다.부상자 8명 중 이모(57)씨는 중상을 입고 아주대병원 중환자실에서 치료를 받고 있으나 생명에 지장이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나머지 7명은 경상을 입고 인근 병원 3곳에서 안정을 취하고 있다.

이국종 아주대병원 권역외상센터장은 "중상자는 골절을 동반한 폐 내부 출혈이 의심된다"며 "중환자실에서 집중치료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서석권 용인소방서장은 "현장 도착 당시 7명은 이미 밖에 있었고 9명이 아래에 추락한 상태였다"며 "그 중 사망한 이씨는 콘크리트에 허리까지 깔려 있었다"고 말했다.

 

사고는 교량 상판에 콘크리트 타설 작업을 하던 중 철근구조물 등이 무게를 견디지 못하고 무너져내리면서 일어난 것으로 추정된다. 

 

이날 현장에서는 콘크리트 1천500㎥를 타설하기로 계획돼 있었으며, 거푸집에 콘크리트 1천㎥를 부었을 때 사고가 났다고 공사 현장 관계자는 전했다.

 

사고가 난 현장은 남사∼동탄 국지도 23호선 3공구(5.4㎞) 냉수물천교 교량공사(길이 27m, 폭 15.5m, 높이 10m)로, LH가 동탄신도시 광역교통계획의 일환으로 발주해 2012년 말부터 롯데건설이 시공을 맡아왔다. 공사는 올해 말 완료될 예정이었다.

 

유일호 국토부 장관은 현장을 방문, LH 이재영 사장 등을 불러 추가 매몰자가 없는지 수색에 전력을 기울일 것을 지시한 뒤 현장을 떠났다. 

 

시공사인 롯데건설 김치현 사장 등 임직원 10여명은 "사고가 일어난데 대해 무한한 책임을 느낀다"며 "사고수습에 최선을 다하는 한편 경찰 수사에도 적극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소방당국은 붕괴된 건설자재 더미 안에 부상자가 있을 가능성을 열어놓고 수색을 계속하고 있다. 용인동부경찰서는 서장을 반장으로 수사전담반을 꾸려 사고경위 조사에 착수했다.

 

경찰은 안전수칙 준수 여부 등을 확인한 뒤 위반사항이 있으면 공사 관계자를 형사 입건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