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최초 분과위 구성, 비정규직 어려움 해소책 논의

 


광주광역시는 30일 시청 제1세미나실에서 제3기 노사민정협의회 '비정규직 근로조건 개선 분과위원회' 첫 회의를 열고 비정규직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한 논의를 시작했다.

시가 지난 1월 전국 최초로 구성한 '비정규직 근로조건 개선 분과위원회(위원장 사회통합추진단장 박병규, 이하 '분과위')'는 노동계, 산업계, 시민, 학계 등 실무대표 12명이 참가했다.

분과위는 앞으로 2년 동안 분기별 1회 이상 회의를 열어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화 방안과 민간 확산 방안을 논의하고 생활임금 제도, 취약계층 노동자 지원센터 각종 사업 공유를 통해 노사민정협의회의 실질적인 실천을 향한 안건 발굴 및 실무논의 등을 맡을 예정이다.

이날 회의에서는 형식적인 운영을 지양하고 시가 추진하고 있는 생활임금제 도입 등 공공부문의 비정규직 고용 및 처우개선을 5개구와 민간으로 확산시켜 지역 경제계에 변화를 일으키자는데 뜻을 모았다.

한편 시는 지난 1월 비정규직 고용개선 대책을 발표하고 2월 본청 소속의 간접용역 근로자 74명을 직접고용 형태로 전환했다. 이어 822명의 간접고용 근로자들의 정규직 전환을 추진 중이다.

윤장현 광주시장을 위원장으로 한 제3기 노사민정협의회는 지난해 12월 총 5개 실무분과위원회로 구성됐다. 비정규직 근로조건 개선 실무분과위원회에 이어 노사갈등조정 실무분과위원회가 4월 첫 회의를 앞두고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