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계각층의 다양한 의견수렴 전문가 토론, 자유토론 진행

[중앙뉴스=박광식기자]부산시는 오는 9일 오후 2시 시청 1층 대회의실에서 시민, 전문가, 16개 구․군, 교통 관련 시민단체, 유관기관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공영주차장 급지 조정 관련 시민 공청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공청회는 ‘효율적인 교통수요 관리를 위한 공영주차장 급지 조정방안’을 주제로 시에서 발주한 ‘부산광역시 공영주차장 급지 조정 연구용역’ 결과 발표 및 시민, 전문가, 구․군 등 각계각층의 다양한 의견수렴을 위해 전문가 토론, 자유토론 등으로 진행된다.

공영주차장 급지는 ‘부산시 주차장 설치 및 관리 조례(별표1)’상 1~4급지 체계로 되어 있다. 현행 1급지는 중구, 동구, 부산진구, 연제구, 동래구 등 도시철도 1호선 중심의 구도심지역으로 1997년 이후 미조정 상태이다. ‘공영주차장 급지 조정’은 그간의 도시발전과 교통여건 변화를 반영해 교통수요관리 정책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추진하게 됐다.

 

먼저, 해운대, 덕천, 사상, 하단 등 신흥 도심지역의 교통혼잡 완화를 위해 이지역 중 도시철도 이용이 가능한 상업지역을 중심으로 급지를 상향 조정해 승용차 이용을 억제하고 대중교통 이용을 적극적으로 유도해 나갈 계획이다.

 

환승기능이 거의 없고 오히려, 교통수요를 유발하는 도심지역에 위치한 도시철도 역세권 주차장에 대해서도 급지를 상향 조정한다. 교통혼잡 지역이나 계절․요일별 교통수요 편차가 큰 해수욕장 지역에 대해서는 계절․요일별로 급지를 탄력적으로 조정하는 등 효율적인 교통수요관리 정책을 적극적으로 전개할 예정이다.

 

반면 1급지로 조정되는 행정동이라도 교통수요관리 대상지역이 아닌 주거지역에 위치한 공영주차장에 대해서는 현행 급지를 그대로 유지할 계획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급지가 조정되는 주차장은 대부분 도시철도 인접 주차장으로 대중교통수단으로 전환이 용이해 승용차 이용 억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용역 및 공청회 결과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공영주차장 급지 조정 방안을 확정하고, ‘부산시 주차장 설치 및 관리 조례’를 개정해 오는 8월부터 시행할 예정이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