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8월 전당대회 "기선싸움 시작 돼나"

▲다음달 민주당 전당대회를 앞두고 당내 비주류측이 연합체를 발족시키면서 민주당내 당권경쟁이 본격화되고 있다.  정세균 대표와 각을 세워온 원내외 비주류 인사들은 오늘 오후 서울 어린이대공원에서 '쇄신연대' 출범식을 가졌다.  이들은 당 정체성 확립과 당내 민주주의의 실현, 새로운 정책 개발 등을 앞세워 쇄신운동에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상임고문은 박주선, 정동영, 천정배, 추미애 등 전현직 의원 10명이, 집행위원에는 김영진, 문학진 등 원내외 인사 40여 명이 참가했다. 쇄신연대는 오는 6일부터 13일까지 권역별로 당원행동대회를 열고 전국 조직화에도 나서기로 했다. 이에 대해 주류측은 재보선에 집중할 때인데도 비주류측이 당권 경쟁에 집착해 정세균 대표체제 흔들기에 나섰다며 맞섰다.   
민주당 비주류가 4일 ‘민주희망쇄신연대(쇄신연대)’를 공식적으로 출범하며 정세균 대표를 압박하고 나섰다.

쇄신연대는 이날 서울 광진구 어린이대공원에서 3천여 명이 모인 가운데 출범식을 열었다. 이들은 출범선언문에서 “당이 추구하는 가치와 정체성이 무엇인지 우리 스스로도 자신 있게 말하지 못하고 있다. 당내 소통은 단절됐고, 당내 민주주의는 묵살됐다”며 “지난 2년간 민주당은 국민의 뜻을 제대로 받들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쇄신연대는 집행위원회만 51명에 이르는 등 또 하나의 당에 가까운 수준으로 조직화하면서 ‘한 지붕 두 가족’의 현실화 가능성까지 낳고 있다. 정동영ㆍ천정배ㆍ추미애ㆍ박주선ㆍ이강래ㆍ강봉균ㆍ신건ㆍ김성순ㆍ정대철ㆍ정균환 등 중진급 전ㆍ현직 의원 10명이 상임고문을 맡았다. 또 집행위원단과 대변인까지 갖추는 등 사실상의 지도부까지 갖췄다.

쇄신연대는 이 자리에서 “민주당을 국민에게, 당권을 당원에게 돌려주기 위한 쇄신운동에 착수해야 한다”며 당의 정체성 확립 .민생정책의 개발과 실천 .당내 민주주의 실현을 위한 전면적 시스템 개편 등을 결의했다.

이들은 공정한 ‘전당대회 룰’ 마련 등을 위한 혁신기구의 즉각적 구성과 7·28재보선 후 지도부 사퇴 등 지난달 30일 의원총회에서 제시했던 요구사항이 수용되지 않을 경우 당내 서명운동을 비롯, ‘비상한 행동’에 들어가겠다며 정 대표를 압박했다.

◆ 정동영, 추미애 등이 추축된 지도부 체제 구축

쇄신연대는 상임고문단, 집행위원단, 대변인 등을 임명해 자체적으로 ‘지도부 체제’를 구축하기로 했다. 정동영.천정배.추미애 의원, 박주선 최고위원 등 10여명이 상임고문단, 전현직 의원 60여명이 집행위원단에 이미 이름을 올렸다. 정 대표에게 반란표를 던짐과 동시에 ‘분당론’까지 비화될 수도 있다는 게 정치권의 관측이다.

◆ 비주류 온건파 “순수성 의심”, 주류 측 “무책임한 행동”

그러나 일부 비주류 온건파와 주류 측에서도 비판의 목소리가 높다. 한 의원은 “당을 위한 견제는 좋지만 순수성에 의구심이 든다. 쇄신연대가 출범하기 전 참여했던 바로는 오로지 당권에만 욕심이 있는 것처럼 보여, ‘쇄신연대’에 참여하기가 좀 꺼려진다”라며 “당을 위한 견제를 할 필요가 있다”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지도부는 공식적으로 반응하는 것을 자제하고 있다. 우상호 대변인은 “7∙28 재보궐선거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사안에 대해서는 논평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지금은 일단 재보선에 집중해야 할 때라는 것이다. 주류 측의 한 인사는 “재보선 승리는 안중에도 없고 당권 경쟁에만 집착해 무책임하게 정 대표를 흔드는 데 나서고 있다”고 쇄신연대 측을 비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