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정치권 금품제공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 특별수사팀(팀장 문무일 검사장)은 성 전 회장의 수행비서 이용기(43)씨를 22일 오후 참고인으로 불러 이튿날 새벽까지 강도 높게 조사했다.

 

전날 오후 2시께 검찰에 출석한 그는 12시간가량 조사 받고 새벽 2시께 귀가했다.

조사를 받고 나오면서 취재진을 만난 이씨는 "성 전 회장이 정치권에 금품을 건넸느냐", "성완종 리스트에 있는 내용이 사실인가" 등의 질문에 "제가 잘 모른다"고 답했다.

리스트를 따로 관리하지 않았느냐는 질문에도 "전혀 (그런 적이) 없었고 오늘은 그런 얘기를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다만 이씨는 "그동안 있었던 일에 대해 진술했다"면서 "성 전 회장이 돌아가시기 전의 행적에 관해 (검찰이) 물어봤다"고 언급했다.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핵심 측근인 이용기 수행비서가 23일 오전 서울 중앙지검에서 소환 조사를 마친 뒤 귀가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이씨는 성 전 회장의 최측근으로 분류되는 인물로, 검찰이 전날 증거인멸 혐의로 체포한 박준호(49) 전 경남기업 상무와 함께 핵심 참고인으로 꼽힌다.

 

2000년대 초반 경남기업에 입사한 그는 2012년 성 전 회장이 국회의원에 당선되자 수석보좌관으로 따라갔고, 의원직을 상실한 이후 경남기업 비서실로 자리를 옮겨 성 전 회장의 주요 일정을 관리했다.

 

검찰은 성 전 회장이 자신이 남긴 메모('성완종 리스트')와 언론 인터뷰를 통해 이완구 국무총리와 홍준표 경남지사 등 8명의 유력 정치인들에게 금품을 줬다고 주장한 부분에 대해 이씨가 전후 사정을 잘 알고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특별수사팀은 이씨를 조사하면서 메모 속 금품전달 의혹에 관련된 구체적 사실관계를 확인했다.

이씨는 성 전 회장이 사망하기 전날인 이달 8일 변호인과 영장실질심사를 앞둔 대책회의를 열었을 때 박 전 상무와 함께 자리에 배석하기도 했다. 특별수사팀은 당시 회의에서 어떤 대화가 오갔는지도 이씨를 상대로 조사했다. 

 

질문에 답하는 이용기 수행비서

앞서 특별수사팀은 21일 박 전 상무를 소환, 의혹 전반을 조사한 전날 새벽 증거인멸 혐의로 긴급체포했다. 박씨는 이번 사건과 관련한 자료를 은닉한 혐의를 받고 있다.

 

특별수사팀은 또 CCTV 녹화 기록을 삭제한 혐의 등으로 경남기업 직원 수명도 긴급체포해 조사했다. 

 

경남기업 측은 특별수사팀의 압수수색을 앞두고 내부 CCTV 녹화를 이틀가량 중단한 채 회사 비자금 관련 자료 등을 조직적으로 빼돌렸다는 혐의가 포착됐다.

 

경남기업 일부 직원 사이에서는 "박 전 상무가 지난달 30일 CCTV를 잠시 꺼 두라고 지시했다"는 주장이 나왔고 특별수사팀은 박 전 상무에게 이런 주장이 사실인지도 추궁한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