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中· 인도, 세계 사치성 소비 주도"

[중앙뉴스=김종호기자] 한국과 중국, 인도가 세계 사치성 소비를 주도하고 있는 나라로 꼽혔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는 뱅크오브아메리카(BOA) 메릴린치 보고서를 인용해 한국과 중국, 인도의 명품 의류·신발 시장이 2009~2014년 연간 16.8~18.4% 성장했다고 23일 보도했다. 지난해 전세계 사치성 소비 시장 규모는 4조5000억 달러(약 4874조원)로 6% 증가했다.

 

이는 세계 명품 의류·신발 시장 성장률 4.8%의 3.5배에 달한다. 한국에서는 이 외에도 고가 주류 판매가 빠르게 늘었다. 반면 중국과 인도에서는 보석 소비가 급증했다.

 

아제이 싱 카푸르 메릴린치 주식 전략가는 “우리는 한국과 중국, 인도가 지난 5년간 고급 사치품 소비를 주도해왔다는 사실을 발견했다”고 말했다. 그는 “경제적 불확실성 때문에 젊은 세대 대부분은 결혼이 늦어지고 첫 주택구입 시기를 미루고 있는 반면, 한국과 중국은 고령화 현상 때문에 보톡스와 화장품 등이 주목을 받고 있다”고 분석했다.

 

한편 보고서는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에도 인터넷의 급속한 성장 등으로 사치품 소비 증가율이 장기적으로 세계 경제성장률을 웃돌 것이라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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