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 호남, 호서, 관동을 아는 그대, 혹 내포를 아십니까?

 

충남 아산에서 태안까지의 평야지대를 일컫는 내포 지방 말입니다. 산도 아니고 들도 아닌 비산비야(非山非野)의 고장. “그랬어유”, “저랬어유” 하는 오리지널 충청도 사투리가 인심을 더하는 곳. 그래서 더 정이가는 곳.

 

조선후기 실학자 이중환 선생이 ‘택리지’에 “충청도에서 내포가 가장 좋다”고 썼던  진짜 이유는 땅의 비옥함이나 물산의 풍부함보다 내포인들의 넉넉한 인심때문이 아니었을까요?

 

아산온천, 추사고택, 수덕사, 삽교호관광지 등 볼 것 즐비한 내포에 가야할 또 다른 이유가 생겼습니다. 바로 ‘교황 따라가기’입니다.

 

내포는 충청도 양반의 고장이었지만 그 양반을 정점으로 하는 신분제 유교사회와 대척했던 서학 천주교의 고장이었기도 합니다.

 

이 때문에 근 백년에 걸쳐 지독한 박해를 받았고요. 또 그 과정에서 첫 한국인 신부의 탄생과 순교라는 영광과 고난이 점철되기도 했습니다.

 

지난해 한국을 방문해 우리 국민들의 아픈 마음을 보듬었던 프란치스코 교황이 내포를 찾은 것도 다 이같은 이유에서일겝니다.

당진 우강면에 위치한 김대건 신부 생가터 ‘솔뫼성지’ 입구. 뫼 산와 무덤을 형상화한 독특한 출입구가 인상적이다.
당진 우강면에 위치한 김대건 신부 생가터 ‘솔뫼성지’ 입구. 교황의 내포 첫 방문지로 뫼 산자와 무덤을 형상화한 독특한 출입구가 인상적이다.

 

◇ 솔향 가득한 작은 동산, 김대건 신부 생가터 솔뫼성지 

교황의 첫 방문지인 당진 솔뫼성지는 한국인 최초의 신부 김대건 안드레아가 태어난 곳입니다. 솔뫼라는 이름답게 작은 동산에 아름드리 소나무와 정감있게 어우러진 곳이지요.

 

그래서일까요. 솔뫼성지의 첫 인상은 푸근하고 소박합니다. 서양의 그것처럼 위압감을 주거나, 종교적 엄숙함을 강요하지도 않습니다.

 

김대건 생가터도 그렇습니다. 2004년 복원된 생가 뜰에는 기도하는 프란치스코 교황의 사진이 놓여 있습니다. 이제는 성인이 된 김대건 안드레아와 교황의 만남. 시공간을 뛰어넘은 영적 회합에 비신앙인들도 왠지 모를 감동이 느껴집니다.

 

시선을 주위로 돌리면 솔뫼성지의 유명한 포토존들이 나옵니다. 높다란 십자가에 매달린 예수상과 건너편 솔뫼 아레나를 둘러싼 열 두 제자의 조각상이 바로 그것입니다.

솔뫼성지 내 12제자 동상. 최영철 작가의 작품으로 시칠리아 대리석을 사용했다 한다.
솔뫼성지 내 12제자 동상. 최영철 작가의 작품으로 시칠리아 대리석을 사용했다 한다.

 

이탈리아의 미래주의 거장 카를로 카라(Carlo Carra)에게 가장 사랑을 받은 제자 최영철 작가의 작품으로 조각상의 대리석은 시칠리아산이라고 합니다.

 

예수상 밑에는 돌무덤이 형상화돼있는데 그 중 커다란 돌이 눈에 띕니다. 박해시대 처형틀로 사용됐던 돌이라고 하는데 여기저기 거치며 원혼을 보이다가 이곳에 와서야 영원한 평안을 찾았다고 합니다.

 

‘십자가의 길’이라는 예수의 고난을 표한한 조각들이 있는 소나무 숲 ‘순례’는 비신앙인들에게도 추천할만 합니다. 5월 피톤치드 가득한 상쾌한 소나무향을 맡으며 걷는 것만으로도 행복하니까요.

 

역사에 관심 있는 분들과 신앙인들은 솔뫼성지 기념관과 성당을 둘러봐야겠지요. 김대건 신부 등 한국 천주교의 역사(비록 처절한 박해의 역사지만)와 교황의 방문기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솔뫼성지 내 김대건 신부의 생가. 기도하는 교황의 사진이 왠지모를 감동을 준다.
솔뫼성지 내 김대건 신부의 생가. 기도하는 교황의 사진이 왠지모를 감동을 준다.

 

평소 역사에 관심이 많으신 분은 한 시간도 부족하고, 대충 훑어보시는 분들은 5분이면 끝날 듯 하니, 선택은 여러분의 몫입니다.

 

참, 교황 방문 기념으로 마련된 교황족흔(발자국 문양) 동판에서 발크기를 확인해보는 것 잊지 마시고요!

 

◇ 쌍둥이 종탑의 합덕성당과 처연한 역설의 미학 해미읍성·성지 

솔뫼성지를 나와 교황이 방문한 내포의 두번째 성지 서산 해미성지와 읍성을 가기 전 둘러볼 곳이 있습니다. 빨간 벽돌과 두 첨탑이 인상적인 고딕풍의 합덕성당이 그곳입니다.

두 개의 뾰족 첨탑이 인상적인 합덕성당. 보는 것만으로도 마음이 평화롭다.
두 개의 뾰족 첨탑이 인상적인 합덕성당. 보는 것만으로도 마음이 평화롭다.

 

인근 아산 공세리성당과 함께 내포를 대표하는 성당으로 종탑까지도 올라갈 수 있다고 합니다. 어째 남몰래 집시여인 에스메랄드를 흠모하던 ‘노틀담의 꼽추’ 콰지모도가 나올 듯 하네요!

 

서산 해미성지는 사실 인근의 해미읍성으로 더 잘 알려진 곳입니다. 풍광만큼 이름도 예쁜 해미읍성이지만 박해 당시에는 거대한 형장이자 순교터였습니다.

 

이곳은 3심제를 채택한 조선의 형법상 사실 처형을 할 수도, 해서도 안되는 지역입니다. 그저 곤장 몇 대가 처벌의 다인 곳이었지요. 하지만 국사범인 천주교인에게는 현장 처분이 기다리고 있었지요.

 

때문에 내포 인근에서 잡힌 수많은 천주교인들이 넓찍한 해미읍성에 끌려와 심문을 받고, 처형되고, 또 일부는 인근 여숫골에 생매장을 당하기도 했습니다.

해미읍성. 100여년전 천주교 박해터로 비명소리 가득한 곳이었지만 이제는 가족과 연인들의 웃음소리가 넓디 넓은 읍성 안에서 끊이지 않는다.
서산 해미읍성. 100여년전 천주교 박해터로 비명소리 가득한 곳이었지만 이제는 가족과 연인들의 웃음소리가 넓디 넓은 읍성 안에서 끊이지 않는다.

 

순교자들이 붙들려가며 “예수 마리아” 를 외치던 소리가 마을사람들에게 ‘여수머리’로 전해지며 여숫골이라는 이름이 붙여지게 된 것이지요.

 

해미성지에도 넓다른 돌이 놓여져 있습니다. 자세히 보면 붉은 빛이 흐릿한데, 순교 당시 흘린 혈흔이라고 하니 왠지 숙연해지는 느낌입니다.

 

그 참혹했던 곳이 100여년이 지난 지금은 순교 기념관과 성지로 바뀌었습니다. 굳이 종교적인 관점을 벗어나면 잠시 쉬고, 명상할 수 있는 안식처로 조성이 됐습니다. 

 

거친 돌이 오랜 풍파 속에 둥글둥글한 조약돌이 되듯, 시간이 지나고 세월이 흐르며 박해마저 용서할 수 있게 됐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천주교 신자 처형틀로 사용됐던 해미성지의 널바위. 혈흔이 완연하다. 그 뒤로 이 곳 위정자들의 공덕을 기리는 공덕비가 보인다. 이제는 모두 흙으로 돌아간 가해자와 피해자의 극적인 화해의 장면이 아닐까!
천주교 신자 처형틀로 사용됐던 해미성지의 널바위. 혈흔이 완연하다. 그 뒤로 이 곳 위정자들의 공덕을 기리는 공덕비가 보인다. 이제는 모두 흙으로 돌아간 가해자와 피해자의 극적인 화해의 장면이 아닐까 잠시 생각에 잠긴다.

 

한결 평온해진 마음으로 순교지를 나올 찰나 프란치스코 교황이 남긴 메시지가 눈에 띕니다.

“고맙습니다. 사랑합니다.”

 

이 말은 특정인이 아닌 이 곳을 방문하는 모든 이에 대한 사랑과 감사의 마음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가정의 달 5월, 교황을 따라 내포길을 순례하며 서로가 서로에게 사랑과 감사의 마음을 전하면 어떨까요. 떠나세요! 인생 가장 빛나는 이 봄에….

 

◇ 여행 팁

관광주간을 시작으로 6월 30일까지 주 3회(주중 1회, 주말 2회) ‘교황 따라가기 기차여행’ 상품이 출시됐다. 

 

프란치스코 교황이 방문했던 솔뫼성지와 해미성지· 해미순교기념관을 비롯해 인근 해미읍성, 삽교호관광지, 서산 동부전통시장 등을 둘러보는 당일 기차+버스여행이다. 점심으로 나오는 교황밥상인 꺼먹지 정식과 체험이벤트, 인증샷 이벤트는 덤이다.

교황의 내포 두번째 방문지인 해미순교성지. 해미읍성에서 차로 5분 거리에 위치해 있다.
교황의 내포 두번째 방문지인 해미순교성지. 해미읍성에서 차로 5분 거리에 위치해 있다.

 

5월은 당진, 6월은 서산 중심으로 운영되니 예약 및 기타 사항은 아래 전화로 확인하면 된다. 코레일(041-632-7788), 하나투어(02-2222-2653). 기타 일정은 충남문화관광(http://tour.chungnam.net/event.html)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자료출처:문화체육관광부 국민소통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