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가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에 ‘수소연료전지차 부품 실용화 및 산업기반 육성 사업’이 선정됨에 따라 유관기관과 공조를 통한 체계적 대응에 나선다.

도에 따르면, 이번 예비타당성 조사는 지난 17일 수행기관인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의 담당 PM(Project manager) 선정 작업이 완료됐으며, 앞으로 6개월 이상 경제성·정책성·기술성 분야의 전문 자문위원들의 세밀한 조사가 진행된다.

이에 도는 수소연료전지차가 미래 충남의 성장 동력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유관 기관과 공동으로 TF팀을 구성해 성공적인 예타 통과를 위한 총력 대응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세부적으로 도는 충남TP, 자동차부품연구원, 전문가 자문단이 참여하는 협의체를 구성하고, 오는 8월로 예정된 중간검토회의 이전까지 ‘100일 집중 대응작전’을 수립·추진하기로 했다.

‘100일 집중 대응작전’에 따라 도는 예타 대응 총괄 기능을 수행하게 되며 충남TP는 자료작성 및 자문단 운영을 총괄하는 등 예타 실무사항을 수행하게 된다.

또 자동차부품연구원은 기획보고서 보완을 총괄하고 전문가 자문단을 구성하여 예타 대응에 대한 자문과 관련 정보 공유 등 공동으로 대처할 계획이다.

이와 별도로 도는 환경부 보조 사업으로 추진 중인 ‘수소충전소 설치 사업’과 관련해 ▲수소충전소 기공식과 준공식 ▲수소차 인수식 ▲수소차 부품기업 참여 세미나 등을 차례로 추진해 수소차 부품산업 육성 분위기를 조성하는 등 도의 강한 의지를 대내외적으로 알린다는 복안이다.

이외에도 도는 이번 사업이 본격 추진될 경우 세계 친환경 자동차 시장 주도권을 선점하는 효과는 물론, 자동차 부품 업체들의 R&D 경쟁력 강화 등 관련 산업이 크게 발전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고 이에 대한 언론홍보를 강화할 방침이다.

도 관계자는 “이번 예타를 통해 충남도의 수소산업 관련 우수한 입지여건과 기대효과를 중점 부각시킬 계획”이라며 “특히 울산과 광주 등 타 지역과의 상호 협업을 통해 국가적 차원의 수소산업 분야 발전전략을 마련한다는 측면에서 접근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사업을 통한 경제적 파급 효과는 2030년까지 생산유발 4448억 원, 부가가치유발 1860억 원 등이며, 취업유발 효과는 2618명으로 분석됐다.

또 부품기업 50개 유치 목표 달성 시 향후 10년 간 지역 누적 생산액 2조 원, 4003명의 신규 고용유발효과도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