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텔레콤(대표 정일재/ www.lgtelecom.com)은 올해 920여개의 기지국을 증설키로 했다.

LG텔레콤은 5월, 6월 두달여간에 충청지역과 경북지역 내 현재 KTF와의 로밍 기지국 291개를 대체할 기지국을 비롯해 농어촌 및 산간지역에 320여개의 기지국을 증설할 계획이다.

이어 하반기에는 2G에서 4G까지 다양한 기술방식을 탄력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멀티모드 기지국’ 600여개를 전국의 신규 아파트 등 주택단지 건설지역 및 통화량 증가로 추가 기지국이 필요한 지역 등에 증설할 예정이다.

멀티모드 기지국은 4G 기능을 갖춘 보드를 설치하면 4G 전국망 구축 시점에 4G로의 진화가 용이하며, 기지국시스템을 연결하는 케이블을 비롯, 정류기와 배터리 등도 활용할 수 있는 등 효율적인 망 구축이 가능한 장비이다.

LG텔레콤은 이를 위해 오는 7월까지 LG노텔 및 삼성전자와 멀티모드 기지국을 공동으로 개발하고, 시험테스트를 거친 후 9월부터 본격 설치에 들어가기로 했다.

올해 안에 기지국 920개를 추가로 증설하게 되면 LG텔레콤의 총 기지국수는 6,320개로 늘어나게 되며, 통화품질도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LG텔레콤은 4G망에도 적용할 수 있는 인빌딩(건물내부 및 지하공간) 중계기를 올해 4월부터 본격 설치해 총 2만여 개 이상(초소형 중계기 제외)을 올해 안에 구축키로 했다.

이에 따라 LG텔레콤은 올 상반기에 기지국 및 중계기 설치, 기지국 용량 증설 등 네트워크 부문을 비롯해 모바일 인터넷 OZ서비스의 고도화를 위한 IT장비 개발 등을 포함, 총 3,000여억원의 투자를 집행할 예정이다.

LG텔레콤은 기지국과 중계기 등의 지속적인 증설에 따라 통신장비제조업체와 이와 관련된 부품생산 중소업체들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한 상생경영과 고용창출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