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평]"청와대 홍보수석실의 권력암투 점입가경"

▲  민주당 지도부는 5일 충남도당으로 집결해 재보궐 선거에서의 승리를 다짐했다. 다가오는 7.28 재보궐 선거에 대비해 원안대로 책임 있게 세종시 건설을 추진하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세종시 건설은 처음부터 끝까지 민주당이 책임지겠다는 각오를 거듭 강조했다. 정세균 대표는 오늘 행복도시 추진을 위한 연기군 대책위원회 간담회에서 이 같이 밝히고 정부·여당에 맞서 세종시 원안을 계획대로 추진할 수 있는 인물은 민주당 후보뿐이라고 강조했다.  

이명박 대통령의 친구인 천신일 세중나모 회장이 대우조선해양 남상태 사장 유임 로비에 연루됐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또한 천신일 회장의 자녀 3명이 대우조선해양에 조선기자재를 납품하는 한 회사의 주식 10만주(시가 30억원원 규모)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정당국의 관계자에 따르면 “지난해 말부터 벌여온 내사를 통해 검찰이 상당한 정도의 증거를 확보했다”고 하는데 현재 검찰 수사가 석연치 않은 이유로 지연되고 있다고 한다. 참여정부 인사에 대해서는 전광석화처럼 먼지털이식 수사를 하는 정치검찰이 살아있는 권력의 핵심실세는 봐주기 수사로 일관하고 있는 것이다.

검찰은 수사가 지연되는 이유를 밝혀야 한다. 또한 더이상 미적대지 말고 천신일 회장에 대한 수사를 즉각 시작해야 한다.

더욱이 천신일 회장은 박연차 전 태광실업 회장으로부터 세무조사 무마청탁을 받은 혐의로 항소심이 진행 중이고 지난해에는 포스코 사장 인사에 개입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검찰은 이 눈치, 저 눈치 보며 미적대지 말고 제대로 수사해 권력형 비리를 명명백백하게 규명하라. 그것이 검찰의 소임이다.라며 민주당 부대변인 김현은 촉구했다.

또한 , 청와대의 조직·인적 개편을 앞두고 청와대 홍보수석실에서 점입가경의 권력암투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한다. 한 대변인은 홍보수석에게 보고도 않고 대통령에 보고서를 올리는 하극상을 벌였다고 한다.  이에 질세라 다른 대변인은 그 사실을 수석에게 일러바쳐 싸움이 번졌다니 정말 한심하다.

홍보수석실 3인방인 이동관 수석, 박선규 대변인, 김은혜 대변인은 언론을 겁박해 대통령의 발언을 마사지하고, 객관적 사실을 은폐, 축소하는 등 국정 농단에 앞장서온 인물들이다.  이들이 국정 농단도 모자라 자신들끼리 권력암투를 벌이고 있다니 억장이 무너진다.

더욱이 6.2.지방선거를 통해 이명박 한나라당 정권의 일방통행식 국정운영에 대해 국민적 심판이 있었음에도 국정쇄신은 뒷전인 채 밥그릇 싸움만 골몰하고 있다는 말인가?. 오죽하면 청와대 내부에서도 “궁중사극에나 나올 일이 청와대에서 일어났다.”는 자족 섞인 비판이 나온다고 한다.

국민은 안중에 없이 자리다툼에 연연하는 청와대 참모들은 즉각 경질해야 한다. 그것이 6.2지방선거에서 드러난 민심을 수용하는 첫걸음일 것이다.  아울러 곪을 대로 곪아가는 이명박 정권을 두고 ‘이대로’는 안된다는 것이 대다수 국민의 여론임을 직시하기 바란다.고 김현 부대변인은 논평했다.

한편, 국무총리실의 ‘민간인 불법사찰’이 또 있었다는 정황이 드러나면서 민간인에 대한 불법사찰의 규모가 광범위하게 추진되었음을 뒷받침해 주고 있다.

보도에 따르면 노조전임자 임금 지급 금지를 둘러싸고 노정간 갈등이 최고조에 달했을 때, 지난해 말 총리실 직원과 총리실에 파견된 경찰관에 의해 한국노총 산하 연맹위원장 ㅂ씨가 미행을 당하고 또 뒷조사까지 당한 것이다.

금융하청업체 대표 김종익씨에 이어 국무총리실이 현 정부의 노동정책에 반대 목소리를 내는 한국노총의 간부까지 사찰을 하고 나선 것을 보면, 총리실이 정권에 비판적인 민간인에 대하여 무차별적으로 불법사찰을 한 것이다.

국정문란을 벌인 불법사찰 비선조직의 실체적 규명과 동시에 권력의 핵심적 배후가 누구인 지를 가려내는 것과 동시에, 42명으로 구성된 공직윤리지원관실이 벌인 방대한 민간인 불법사찰의 실체 또한 반드시 규명되어야 한다.

사정의 칼자루를 쥔 총리실과 MB정권이 그들 스스로가 벌인 ‘권력의 불법향연’에 대하여 축소 은폐하고 꼬리를 자르려 하고 있다. MB정권이 정권의 불법과 비리를 감싸며 덮으려는 ‘국민 농락’을 언제까지 계속할 수 있을까?

‘사찰정권’ ‘공안통치’의 MB정권이 벌인 ‘사찰공화국’의 실체를 벗기는 일은 이제부터가 시작이다. 국민을 공포로 몰아넣은 이들에 대한 원죄는 끝까지 추적하고 심판해야 한다.

헌법까지 서슴없이 유린해온 권력집단에 대한 무법통치를 종식하고 국민이 편히 살 권리를 온전히 돌려놓아야 한다. 그렇게 되돌리기 위해서 국정조사와 특검은 반드시 필요하다.또한, 이명박 대통령이 총리실의 민간인 사찰 배후 의혹을 받고 있는 영포회에서 활동했다는 내용이 영포회 회장을 지냈던 전 박명재 행정안전부 장관이 한 지방언론과 인터뷰에서 밝혔다.

박 전 장관은 대통령과의 관계에 대하여 “고향선후배로서 영포회 활동을 같이 해 평소에 잘 알고 지내는 사이”라고 했다가, 최근 자신의 발언이 문제가 되자 내용이 와전되었다며 말을 뒤집고 있다.

박 전 장관이 오리발을 내민다고 공신력을 갖고 있는 언론사와의 인터뷰 내용이 없어지거나 뒤바뀌는 것은 아니다. 박 전 장관이 내용이 와전되었다고 해명하는 것과 달리, 박 전 장관의 <경북매일신문> 인터뷰 내용으로만 보면 이 대통령이 영포회 회원 또는 명예회원이었을 가능성은 매우 높다.

박 전 장관의 인터뷰 내용이 아주 구체적이고 사실적으로 묘사했기 때문이다. “영포회 활동을 같이 했고 그로 인해 평소에 잘 알고 지내는 사이”라는 말이 쉽게 꾸며낼 수 있는 내용도 아닐 뿐만 아니라, 언론과의 공개 인터뷰를 감안하면 더욱 그 말은 신뢰가 갈 수밖에 없는 것이다.

그런 점에 비추어 박 전 장관의 해명은 거짓해명일 가능성을 부인할 수 없다. ‘굴뚝에 불을 때어 연기가 난’ 것을 두고, ‘때지 않았는데 굴뚝에 연기가 난 것이다’라고 하면 국민 어느 누가 믿을 사람이 있겠는가?

그렇기 때문에 영포회의 국정농단에 대하여 대통령과 무관하지 않다는 국민적 의혹은 더욱 증폭될 수밖에 없다.고 민주당 부대변인 이규의는 촉구하고 전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