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전 행정력을 동원 지역경제 활성화

▲     © 박미화 기자


[중앙뉴스=박미화기자] 포항시가 민선 6기를 맞아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전 행정력을 동원하고 있는 가운데, 기존에 지역을 중심으로 펼쳐왔던 경제 챙기기를 수도권으로 확대하며 현장중심의 행보를 이어가기로 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와 관련 이강덕시장은 6일, 포항소재 회사의 서울본사를 방문해 그동안 포항 투자에 대한 감사의 뜻을 전하고, 앞으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적극적인 투자를 당부했다.

 

이강덕 시장은 미국FDA(식품의약국) 승인을 받은 골다공증 치료의약품 생산을 비롯해 나노분쇄장비제조 특허를 활용해 건강보조제품을 개발하고 있는 포항시 북구 송라면 소재 에이펙셀(Apexel)사(김청자 대표) 서울판매장을 찾아 오픈을 축하하고, 포항지역 산업단지에 유치 예정인 나노밸리 조성 계획을 설명하고 적극적인 관심과 투자를 요청했다.

 

이 시장은 이어 국내 강관업계의 대표주자인 세아제강(이휘령 회장)을 방문해 그동안 국제유가 하락과 저가 수입제품의 급증으로 어느 때보다 어려운 여건 하에서도 내실경영과 역량강화를 통해 지역경제를 이끌어준데 대해 감사의 뜻을 전하고, 앞으로도 포항지역의 고용창출을 위해 현재 진행 중인 공장 내 기타부지에 대한 개발 등 지속적인 투자와 관심을 당부했다.

 

또한 태양광 발전 소재인 폴리실리콘 분야의 세계 3대 생산 업체이자 전자제품에 사용되는 NF3 분야에서 세계 1위의 생산업체인 오씨아이(OCI)사(이우현 사장)를 찾아 지난 1959년 동양화학으로 출발한 이래 포항지역 경제와 함께 해온데 감사하고, 최근 군산과 광양지역에 건립되고 있는 공장과 관련해 포항지역에 투자를 늘려서 철강 일변도의 산업구조를 다변화하고 고도화하는데 오씨아이가 앞장서줄 것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이강덕 시장은 또 용접봉과 장비분야의 선두기업으로 국가기간산업 발전과 함께 해온 현대종합금속(정몽석 회장)을 방문해, 지난 2011년에 영일만배후단지에 포항 제2공장의 준공을 시작으로 투자를 확대하고 있는 점과 관련해 기업애로지원단 운영과 같은 다양한 행정지원을 통해 기업 활동에 편의 제공을 약속하고, 앞으로도 투자와 고용을 늘여줄 것을 요청했다.

 

서울지역 강행군에 나선 이강덕 포항시장은 지역경제의 활성화는 발품과 비례한다는 확신을 갖고 현장을 중심으로 뛸 작정이라고 강조하고 투자유치를 통해 일자리를 창출하고, 성장 동력을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도둑질만 아니면 모든 걸 하겠다는 간절함으로 팔을 걷어붙이고 발상의 전환과 열린 마음으로 나서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특히, 이날 방문에는 포항상공회의소 회장 등 지역 경제계 인사가 처음으로 동반해 포항시의 경제 살리기에 대한 의지를 나타냈다. 윤광수 포항상공회의소 회장은 지역경제의 성장을 위해 상공회의소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가운데 이강덕 시장님을 비롯한 포항시가 적극적으로 나서준데 대해 깊이 감사한다고 말하고 포항시와 함께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강덕 시장은 이날 기업 방문에 앞서 주한 스페인대사관을 방문해 다비드 나바로 부대사를 면담하고, 세계적인 산업폐기물 재활용 기업인 ‘베페사’(BEFESA)사의 포항 투자 결정에 대한 감사와 함께 향후에도 스페인 기업의 포항 투자유치 등의 소개를 당부하고, 스페인 기업이 포항에 진출할 경우에 외국인전용단지 등을 행정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을 약속했다.

 

이에 대해 다비드 나바로 부대사는 포항은 전략적으로 중요한 지역에 위치해 있고, 투자여건과 인센티브 또한 상당히 매력적이라며 오늘 제공해주신 투자정보는 스페인 기업들에게 매우 유용한 자료로 한국투자에 관심 있는 스페인 기업에 배부해 적극 홍보하겠다고 전했다.

 

향후 양국간 경제규모, 기업규모를 고려하면 투자가능성이 상당하다며 특히 재활용분야와 그린산업, 친환경분야 투자가 활발해지길 기대하며 적극적으로 홍보하겠다며 경제자유구역내 일부 조성될 외국인투자 지역 정보를 제공한다면 스페인 기업들에게 적극 홍보해 향후 투자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포항에 투자를 결정한 ‘베페사’사는 전 세계 15개국에 30여개 공장을 운영하고 있는 산업폐기물 재활용 전문기업으로 오는 13일 포항시와 투자협약을 체결하고 오는 6월부터 2016년 2월까지 포항 부품소재전용공단 3블록에 1,500만 불을 투자해 산업폐기물에서 아연을 추출하는 아연소재 생산 공장을 건립할 예정으로 25명 정도의 인력을 고용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