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깡패’, ‘화석선배’. ‘빨대족’ ,'이케아세대' 등

[중앙뉴스=김종호기자] ‘취업깡패’, ‘화석선배’. ‘빨대족’ 등 극심한 구직난을 반영한 신조어들이 눈길을 끌고 있다. 온라인 취업포털 사람인은 ‘2015년 채용 시장 신조어’를 7일 발표했다.

 

먼저 ‘취업깡패’는 다른 과들보다 취업이 잘 되는 과를 일컫는다. 예전에는 경영학과가 취업시장에서 각광받았다면, 몇 년 전부터 공대생들의 힘이 강해지고 있다. 주요 대기업이 이공계 출신 채용 비율을 높이거나, 우대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공대생 중에서도 일명 전화기(전자·화공·기계) 전공자들이 대세로 꼽힌다.

 

극심한 취업난으로 취업 전까지 학생 신분을 유지하기 위해 졸업을 미루는 'NG(No Graduation)족이 늘면서, 학교를 오래 다니고 있는 고학번 선배들은 ‘화석선배’로 비유되고 있다. 새내기들의 입장에서 고학번들이 오래된 조상처럼 느껴진다는 의미로, 삼엽충, 시조새, 고려청자라고도 불린다.

 

30대가 넘어서도 부모로부터 경제적으로 독립하지 못하고 기대 살아가거나, 더 나아가 아예 부모의 노후 자금까지 자기 돈처럼 사용하는 자녀를 비꼬아 ‘빨대족’이라 부른다.

 

실용적이고 세련됐지만 저렴한 브랜드 ‘이케아(IKEA)’에 빗댄 ‘이케아 세대’도 눈에 띤다. 젊은 세대들은 각종 자격증과 어학연수, 인턴 경험 등을 보유하고 있지만, 낮은 급여를 받고 일하는 경우가 빈번하기 때문이다.

 

‘달관세대’는 일본의 사토리 세대에서 시작된 말로 욕심 없이 현재에 만족하며 무욕적인 삶을 살아가는 세대를 지칭한다. 절망적인 미래를 걱정하는 대신 현재 행복하게 사는 것이 낫다며 인생을 초월한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높은 청년 실업률로 인해 이미 좌절한 청년들이 희망도 의욕도 없이 무기력해진 모습을 반영한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