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운찬 총리 8일 사퇴"

▲7.8일 세종시 문제 통감하고 물러나는 정운찬 국무총리 

정운찬 국무총리가 내일 공식 사퇴할 것이라고 여권 고위관계자가 전했다. 이에 따라 청와대 조직개편과 인사도 예상보다 빨라질 것으로 전해졌다. 정 총리가 물러나면서 청와대와 내각 개편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이 대통령은 세종시는 정 총리 책임이 아니라며 사퇴를 만류했지만, 정 총리는 대통령에게 부담을 주지 않겠다며 사퇴의사를 굽히지 않았다고 이 관계자는 전했다.

정 총리에 이어 정정길 대통령실장도 내일 공식 사퇴하고 곧바로 후임 실장이 발표될 것으로 전해졌다.

신임 대통령실장에는 임태희 고용노동부 장관이 유력한 가운데, 임 장관은 새 총리 후보로도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조직 개편안도 내일쯤 발표되고 다음주초에는 수석비서관 인사가 이어질것으로 보인다. 내각 개편은 7.28 재보선을 전후해 단행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후임 총리 인선은 내각 개편에 앞서 이뤄질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정치권이 총리실 민간인 사찰 문제를 놓고 공방을 이어갔다.  야당은 배후와 몸통 규명을 촉구하면서 공세를 이어갔고 여당은 선거용 구태를 즉각 중단하라고 반박했다.

민주당의 총리실 민간인 불법 사찰 진상규명위원회는 첫 공식 일정으로 총리실을 항의 방문하는 등 공세를 이어갔다.

특히 이인규 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 등 관련자들이 비선라인을 통해 보고하고 지휘를 받은 것이 이 사건의 핵심이라며 국정조사와 특검 도입을 촉구했다.

이석현 민주당 의원은 "윗사람을 따돌리고 국무실장에게 총리에게 보고안하고 청와대에 직보했는데 엉뚱한 비서관에게 보고했어요."라고 항의 질문했다.

정운찬 국무총리는 진실을 은폐할 의도가 없으며 검찰에 수사를 의뢰한 만큼 검찰 수사를 지켜보자면서도 필요하면 조사를 더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 총리는 "검찰 수사를 지켜보시면 어떻냐. 자체 조사도 더 할거니까"지켜 볼 필요가 있다고 했다.

한나라당은 진상규명에는 찬성하면서도 7.28 재보궐 선거를 겨냥한 정치공세는 바람직하지 않다면서 민주당의 국정조사와 특검 주장을 일축했다.

조해진 한나라당 대변인은 "의혹을 부풀리면서 국회 국정조사 요구 남발은 이제는 그만두어야할 시대적인 정치방식이다."라고 야당의 주장을 역설했다.

자유선진당은 현 정권뿐만 아니라 게이트가 계속 이어졌던 지난 집권당인 민주당 역시 비판할 입장이 아니라고 함께 싸잡아 비난했다.

한편, 검찰 특별 수사팀이 총리실 민간인 불법 사찰에 대한 수사를 '속전속결'로 진행하고 있다.  검찰은 이미 이인규 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 등 4명을 출국금지한데 이어, 오늘은 피해자인 중소기업 대표 김종익 씨를 불러 조사할 예정이다.

당시 총리실이 민간인을 사찰해 직권을 남용했는지, 그리고 모 은행이 김 씨 회사와 거래를 끊는 과정에 외압이 있었는지 여부를 밝히는 데 수사력을 집중할 방침이다.

피해자 조사가 마무리되면 이인규 지원관 등에 대한 소환 조사는 물론 사무실과 이메일 등에 대한 압수수색도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이런 가운데 검찰은 총리실의 민간인 사찰을 이미 지난해 알고 있었던 것으로 기자들의 취재결과 드러났다.

서울 중앙지검 형사2부가 지난해 3월 경찰로부터 송치받은 서류에는 총리실의 수사 의뢰로 김종익 씨의 명예훼손 혐의에 대해 경찰이 수사했다는 사실이 명시돼 있다. 이런데도 검찰은 총리실의 민간인 불법사찰에 대해선 아무런 문제 제기도 없이, 김 씨에 대해서만 기소유예 처분을 내리고 사건을 종결했다.

아홉달이 지난 지금, 특별수사팀까지 꾸려 엄정한 수사를 다짐하는 검찰이 과연 진실을 밝혀낼 수 있을지 주목된다. 자기식구 감싸기했던 검찰이 공정한 수사가 이루어질지 걱정이 되는 야당으로서는 "국회특검 진상조사" 가 필요 하다는것이 주장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