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완종 리스트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 특별수사팀(팀장 문무일 검사장)이 이르면 내주 초 이완구 전 국무총리를 소환할 것으로 8일 알려졌다.

 

이 전 총리는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한테 불법 정치자금 1억원을 받은 혐의로 이날 검찰에 소환된 홍준표 경남도지사와 함께 금품 수수 정황이 가장 구체적으로 드러난 '成리스트' 속 인물이다.

 

이 전 총리는 2013년 4월 충남 부여·청양 재보궐 선거 당시 선거사무소에서 성 전 회장으로부터 3천만원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성 전 회장 측근들을 상대로 의혹이 불거진 시점의 성 전 회장 동선·행적을 상당 부분 파악했다.

 

검찰은 지난달 29일 이 전 총리의 당시 일정 담당자를 소환조사한 데 이어 이달 6일에는 운전기사였던 윤모씨, 선거 캠프에서 자원봉사를 한 한모씨를 동시에 불러 사실관계를 확인했다.

 

운전기사 윤씨는 과거 언론을 통해 2013년 4월 4일 선거사무소에서 이 전 총리가 성 전 회장을 독대했다고 폭로한 적이 있다. 

 

이 과정에서 이 전 총리의 비서관 김모씨가 윤씨에게 전화를 걸어 진술 조작·말맞추기를 시도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검찰은 이르면 9일부터 비서관 김씨 등 이 전 총리의 측근들을 불러 관련 진술과 정황 증거를 확보한 뒤 다음 주중 이 전 총리를 소환해 혐의를 최종 확인하는 수사 일정을 짜고 있다.

 

이 전 총리에 대한 수사는 돈이 정확히 언제, 어떻게 전달됐는지 확인하는 게 관건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검찰 관계자는 이날 "그제부터 이 전 총리측 인사들의 소환 계획을 만들어 수사검사들과 협의하고 있다"며 이 전 총리를 겨냥한 수사에 속도를 낼 것임을 시사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