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당 최고회의 모습 

민주당은 어제 청와대를 항의 방문해, 민간인 사찰 사건의 철저한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청와대측은 대통령이 민간인 불법 사찰에 대해 보고받은 바 없다고 밝혔다.

민주당 의원들은 청와대를 항의 방문해 청와대가 민간인 불법 사찰을 언제, 어디까지 알았는지 추궁했다.

민주당 '영포게이트' 진상조사 특위  신건 위원장은 "
공직윤리지원관실과 청와대의 비선라인의 커넥션을 청와대  스스로가 밝혀야 한다." 고 촉구 했다.

박형준 청와대 정무수석은 민간인 사찰과 관련해 대통령이 이영호 청와대 고용노사비서관으로부터 보고받은 바 없다고 밝혔다.

하지만 민정수석실이 공직윤리지원관실로부터 민간인 사찰에 대해 보고받았는지 여부는 모르겠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영포회'문제가 박영준 국무차장을 둘러싼 여권 내부의 권력투쟁에서 불거졌다며 공세를 계속했다.

박지원 민주당 원내대표는 "청와대 내부에서나 한나라당에서 박영준 차장의 횡포를 우리 민주당이 막아 달라." 고 까지 한다며 의혹을 풀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한나라당은 이번 사건이 한 개인의 권력욕 때문에 일어난 거라며 청와대 이영호 비서관에 대한 경질을 요구했다.

김무성 한나라당 원내대표는 "정권 차원의 조직적인 사건도 아니고 권력형 게이트로 볼 수도 전혀 없는 그런 사건이라고." 말하면서 야당의 공세를 저하하려 했다.

한나라당은 민간인 사찰 피해자인 김종익 씨에 대해선 노사모 출신으로 좌파 성향 단체에서 활동했다며 평범한 시민으로 보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