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문규 기획재정부 2차관이 12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기재부 공용브리핑룸에서 열린 2015 국가재정전략회의 정부부처 합동 사전브리핑에서 주요 내용을 브리핑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주석 행자부 지방재정세제실장, 김관복 교육부 기획조정실장, 방 차관, 최종배 미래부 창조경제조정관, 이준균 복지부 정책기획관.

[중앙뉴스=신주영기자]내년부터 정년이 60세로 늘어나는 데 따른 '청년 고용절벽' 현상을 해소하기 위한 대책으로 임금피크제를 도입한 기업이 청년을 고용하면 정부가 임금의 일부를 지원하는 제도가 생긴다.

 

만 3~5세 유아에게 적용되는 보육 프로그램인 누리과정 예산은 내년부터 시도교육청이 의무적으로 편성하는 쪽으로 바뀐다.

 

정부는 13일 청와대에서 박근혜 대통령 주재로 '2015 국가재정전략회의'를 열어 경기활성화와 재정건전성 강화를 함께 겨냥한 재정개혁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우선 정부는 기업이 임금피크제 대상이 되는 직원 수만큼 청년 채용을 늘릴 경우 기업에 일정액을 지원하는 '세대간 상생고용 지원제도'를 도입하기로 했다.

 

정부 관계자는 "임금피크 대상자와 청년 채용 한 쌍당 최고 1천80만원 정도의 재정지원을 검토하고 있다"며 "중소·중견기업에는 이 범위에서 전액을 주고 대기업과 공공기관은 절반 정도를 지원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라고 말했다.

 

정확한 지원 금액과 기간은 향후 예산편성 과정에서 정해질 예정이다.

정부는 또 예산 편성 문제를 놓고 중앙정부와 시도교육청 간에 갈등이 빚어진 누리과정 등 주요 교육서비스를 의무지출경비로 지정하기로 했다.

 

이렇게 되면 누리과정에 써야할 예산을 다른 곳으로 전용하면 이듬해 예산 편성 때 그만큼 받지 못하게 된다.

 

정부는 누리과정 예산을 배정한 대로 쓰게 사실상 강제하면 누리과정 예산을 둘러싼 분란이 사라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방교부세를 산정할 때는 늘어나는 복지수요를 반영하고 지방교육재정교부금 배부기준에서 학생 수 비중을 높이기로 했다.

 

아울러 소규모 학교를 통폐합하기 위한 권고 기준를 강화하기로 했다.

지역공동체 일자리사업은 경기상황을 고려해 단계적으로 축소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았다.

연구·개발(R&D) 분야에 대한 강력한 구조조정도 추진한다.

 

정부는 이와 관련,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 주요 정부출연연구소들을 중소·중견기업을 지원하는 역량을 키우는 쪽으로 재편할 예정이다.

 

중구난방인 R&D 기능을 총괄하기 위해 과학기술전략본부(가칭)를 세우기로 했다.

방위사업 분야에서의 인적쇄신도 추진한다.

 

먼저 방위사업청의 현역군인 비율을 현재의 49%에서 점진적으로 30%까지 줄여 이른바 '군피아(군대 마피아)'가 방위사업에 개입하지 못하도록 하는 환경을 조성키로 했다.

 

무기구매 과정에서 외부기관 참여를 늘려 투명성을 높이고, 군수품 분야에선 일반 상용품 구매를 확대하기로 했다.

 

사회간접자본(SOC) 분야에선 재정여력의 한계를 고려해 민간투자를 적극적으로 유도하고 공기업 투자를 늘려나가기로 했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전용면적 60㎡ 이상의 분양시장에서 손을 떼도록 하고 임대주택관리 업무를 민간에 개방하는 등 공공기관의 기능조정을 함께 추진한다.

 

국민연금관리공단의 기금운용 부문 분리를 추진하고 우체국 예금·보험의 전문성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복지분야에선 요양병원의 본인 부담금을 올리기로 했다.

입원치료가 불필요한 장기 입원환자를 줄이기 위한 것이다. 감기 등의 경증 치료로 종합병원을 이용할 경우 본인 부담금도 늘어난다.

 

국제스포츠대회에서 손실을 볼 경우 유치기관이 전액부담토록 하는 등 지자체 책임을 강화하기로 했다.

 

한편 정부는 2060년까지의 장기재정전망을 내달 처음으로 발표하고 앞으로 2년마다 장기재정전망을 내놓을 예정이다.

 

이를 토대로 재원대책 아래 세출을 확대하는 '페이고(Pay-Go) 원칙' 등 재정준칙의 제도화를 추진할 방침이다.

 

방문규 기재부 2차관은 올해 추가 재정정책과 관련해 "법적인 요건에 해당하는 경제악화 상황이 발생하면 추경을 고려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