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 지방선거 후유증 극복에 나선 여권이 내부 갈등으로 거친 파열음을 내고 있다.

민간인 사찰 의혹 이인규   공직윤리지원관  
영일.포항 출신 공직자 모임인 `영포(목우)회 파문'에 이어 지난 대선 당시 이명박 후보의 외곽조직이었던 선진국민연대의 금융권 인사 개입설이 잇따라 불거져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여권 내부의 불미스런 의혹들이 이명박 대통령의 집권 후반기도 아닌 중반기에,외부에 고스란히 표출되는 것은 결코 흔한 일이 아니라는 점에서 주목을 끌고 있다.

특히 정치권 내에선 이 같은 상황이 여권 내부 권력투쟁의 산물일 수 있다는 데 주목하는 분위기다.

시기적으로 6.2 지방선거 패배 이후 당.정.청 개편 등 대규모 인사를 앞두고 있는 데다 한나라당 전당대회(14일)를 목전에 둔 시점도 개연성을 갖게 한다.  아닌게 아니라 영포회나 선진연대는 친이(친이명박)계 중에서도 이상득 의원과 박영준 국무총리실 국무차장과 밀접한 연관을 갖는다.

이 때문에 이번 파문은 이-박 라인을 겨냥한 것이라는 분석이 우세하다.  단순한입장차나 견해차에서 오는 마찰이 아니라 권력과 헤게모니 쟁탈을 위한 치밀한 계산에 따른 정략적 공세라는 주장이다.

실제 이 대통령 집권 하반기 여권 진용개편을 앞두고 박영준 차장과 한나라당 모 실세의원 간 알력설이 나온다. 두사람간 갈등은 정치권에서 알만한 사람은 다 아는 내용이다.

대통령실장직을 비롯한 핵심 요직을 놓고 여권내 각 세력이 자기 사람을 심기 위해 열심히 뛰고 있는 흔적도 포착된다.

여권 관계자는 "영포회와 선진연대 건이 잇따라 나오고 있는 배후에는 여권내 세력들이 얽혀 있는 것으로 안다"며 "권력 투쟁을 내부에서 소화하지 못해 외부로 극명하게 표출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민주당은 청와대가 스스로 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과 청와대 비선라인의 연결고리를 밝혀야 한다며 공세 수위를 높였다.

민주당은 특히 검찰은 총리실의 불법 사찰을 알고도 방치해 사건을 조사할 자격이 없다며 국정조사나 감사 청구 등을 통한 국회 차원의 조사를 벌인 뒤 미진하면 특검도 불사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 김무성 원내대표는 이인규 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의 '민간인 사찰' 사건과 관련해 청와대에 시정을 건의했다고 당 관계자가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오늘 청와대 고위 관계자와의 전화통화에서 "과거에 인연이 있고 공헌한 사람이라도 호가호위하는 참모는 정리해야 한다"고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