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수요 맞춤지원사업에 선정 주민 삶의 질 향상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

[중앙뉴스=박미화기자]경상북도는 국토교통부에서 올해 처음 도입한 공모사업‘지역수요 맞춤지원사업’에‘夜심만만 영주장터 조성사업’등 7개사업이 선정돼 국비 96억원을 확보했다고 17일 밝혔다.

 

도는 전국 26개 사업 중 가장 많은 7개 사업이 선정됐다. 이는 다양한 사업 발굴을 위해 자체평가단을 구성하는 등 전 행정력을 집중했기 때문인 것으로 평가되며 지역산업 부문에 1개소, 지역경관 부문 3개소, 지역생활복지부문(수요응답형 대중교통지원) 2개소, 지역역량 사업 1개소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선정됐으며, 특히, 수요응답형 대중교통 지원사업은 전국 5개소 중 2개소나 선정됐다.

 

대표적으로‘영주시 夜심만만 영주장터 조성사업’은 구도심 주차시설 확보 및 기존 골목시장 주차장을 정비하고, 주차장에 올드타운 블루스(시장음악회), 야심찬 포자(야간포장마차촌) 등 기반시설과 문화컨텐츠를 융·복합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최종 선정된 사업은 평가위원들의 검토의견을 반영 후 2016년부터 단계적으로 예산을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지역수요 맞춤지원사업은 기존의 지역개발제도를 통합하고 지역 주도의 지역개발사업을 촉진하기 위해 지자체의 자율성을 강화하는‘지역개발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이 금년 1월1일부터 시행됨에 따라 처음 시행되는 전액 국비 사업이 대규모 SOC 사업을 중점적으로 지원하던 것에서 수요응답형 대중교통 등 주민 실생활에 밀접한 소규모 융합(H/W+S/W)사업 지원을 통해 지역주민 생활불편 해소를 통한 낙후지역 주민의 삶의 질을 제고하는 사업이다.

 

이번 공모는 지난 3월 13일 13개 시․군 16개 사업에 대해 국토교통부에 공모 신청해 서면평가, 현장평가, 사업발표회를 거쳐 이번에 최종 선정되었다.

 

이희열 도 균형발전사업단장은 이번 지역수요 맞춤지원사업에 선정된 사업이 주민 삶의 질 향상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