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외무대에 별도 전광판 설치 실시간 생중계 관광객의 편의 제공

▲   진주논개제 봄축제 오는 22일부터 24일까지 다채롭게 개최 © 박미화 기자

[중앙뉴스=박미화기자]「진주논개제」를 중심으로 진주의 봄축제가 오는 22일부터 24일까지 3일간 진주성과 남강 일원에서 다채롭게 열린다.

 

진주논개제는 임진왜란 당시 진주성에서 순국한 논개를 비롯한 7만 민․관․군의 충절과 진주정신을 이어가고 우리민족 고유의 전통예술을 바탕으로 진주의 대표적인 봄축제이다.

 

올해 제14회를 맞이하는 진주논개제는 ‘교방문화를 축으로 한 전통문화예술축제’,‘여성을 축으로 한 관광축제’,‘지역민의 참여를 유도하는 참여축제’에 포커스를 맞추어 예년보다 확연히 달라진 모습으로 논개제를 선보인다.

 

진주논개제 첫날 (22일 17:50) 진주성 야외공연장에서 개최되는 의암별제는 제향에 악가무가 포함되고 여성들만이 제관이 될 수 있는 진주만의 독특한 형식의 전통제례이며 왜장을 안고 순국한 논개의 넋을 기리기 위하여 3백명의 기녀가 악․가․무를 곁들여 연 3일 동안 제를 치루었다는 교방가요 기록을 근거해 복원된 우리나라 유일의 여성 제례의식으로 올해 진주시가 올해의‘무형유산도시’로 지정됨에 따라 축제기간 중에 국립무형유산원에서 의암별제 기록화 사업도 추진된다.

 

진주논개제의 최고의 하이라이트인 ‘논개순국재현극’은 논개 투신의 역사적 사실을 한편의 야외 뮤지컬로 승화해 재현한 것으로 22일 오후 8시 진주성 의암앞 남강 수상무대에서 중앙․도단위 인사, 지역 국회의원, 유관기관․단체장, 관광객, 시민 등 6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논개제 개제선언식에 이어서 공연이 시작된다. 논개순국재현극은 논개제 기간 중 매일(22일~24일) 저녁(오후 8시)에 관람할 수 있다.

 

책을 통해 알고 있는 역사적 사실을 음악과 춤사위가 어우러진 퍼포먼스로 긴장감을 고조시키게 되며, 몸을 아끼지 않는 배우들의 실제 강물에 뛰어드는 장면은 진한 감동과 함께 교육적, 인성적 체험의 장으로 평생 기억에 남는 추억거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논개순국재현극은 진주성 야외무대에 별도 전광판을 설치하여 실시간으로 생중계돼 관광객들의 편의를 제공한다.

 

축제기간 중 진주검무 등 진주의 무형문화재 전통예술공연, 교방문화체험, 논개유람선체험, 배건네 나룻배체험, 논개미인체험, 김보화 토크콘서트, 10cm 콘서트, 미니어처 한복만들기 등 새롭고 다양한 볼거리, 즐길 거리, 체험거리 26개의 행사(본행사 14, 체험 및 부대행사 12)가 준비돼 있어 여성 뿐만아니라 연인, 가족이 함께 하기에 좋은 축제이다.

 

진주논개제는 단순히 책으로만 읽혀지는 역사적 사실을 직접 눈으로 체험하고 느낌으로써 교육적인 측면까지 삼박자를 고루 만족 시켜주는 완성도 있고 짜임새 있는 축제임을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진주논개제와 함께 진주남강물축제, 진주탈춤한마당, 진주스트릿댄스 페스티벌, 진주국악제, 진주시민 밴드 페스티벌, 진주시장배 전국 남녀 9인제 배구대회 등 9개의 동반축제․행사가 논개제 기간에 함께 열려 과거 어느해 보다도 다양한 볼거리, 즐길 거리가 준비돼 있다.

 

진주논개제와 함께 개최되는 진주남강물축제는 진주의 수려한 자연경관과 맑고 깨끗한 남강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진주남강수영대회󰡑를 비롯하여 진주남강 트로트가요제, 수상체험행사 등 다양한 볼거리, 즐길 거리가 마련되는데 깨끗한 남강을 힘차게 가르며 나아가는 1,500여명의 수영대회 참가자의 모습에서 활기찬 산업문화도시 진주의 모습을 느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제14회 진주논개제 개제선언식에 참석한 이창희 진주시장은 진주논개제는 진주의 역사를 축제로 승화시킨 특화된 축제로서 진주문화의 우수성을 국내외 알리고 무한한 발전 가능성이 있는 축제며, 진주남강유등축제, 개천예술제에 이어 축제 원조도시 진주의 명성을 이어나가고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축제로 발전될 수 있도록 다함께 노력하자고 밝혔다.

 

진주논개제는 진주시(시장 이창희), 진주문화예술재단(이사장 최용호), 진주민속예술보존회(이사장 유영희)가 공동 주최하고 진주논개제 제전위원회(위원장 유영희)가 주관하는 축제이며 진주논개제를 비롯한 진주의 봄축제는 진주시청 또는 논개사이버박물관 홈페이지(http://nongae.jinju.go.kr)에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