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의혹의 핵심'.."총리실 사상 초유 압수수색"

▲불법이 드러나면 수사를 확대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총리실의 민간인 사찰 사건에 대한 여야의 공방이 '인사 개입'과 '비자금 조성' 등 폭로전 양상으로 번지고 있다.  지난 대선 때 이명박 대통령의 선거 운동 조직까지 이름이 거론되고 있다.

야당이 연일 새로운 의혹을 제기하면서 공세의 수위를 높이고 있다. 민주당은 이른바 '영포라인'에 이어 '선진국민연대'까지 전선을 확대했다.

선진국민연대는 지난 대선 때 이명박 대통령의 선거 지원 외곽 조직인데, 이들이 정부와 공기업, 금융기관 인사에 개입했다는 것이다.

민주당 박지원 원내대표는 오늘 라응찬 신한금융지주 회장이 박연차 전 태광실업 회장에게 돈의 성격이 불분명한 50억 원을 건넸지만, 검찰이 제대로 수사를 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 과정에 영포라인의 고위직이 개입했다는 것.

박지원 민주당 원내대표는 "또 하나의 영포라인의 비리라고 하는 것을 밝히면서 만약 영포라인의 고위급 인사가 이실직고 하지 않으면 실명을 공개해서 촉구하겠는 말씀을 드립니다"라고 확신있게 말했다.

민주당은 또 나흘째 총리실을 항의 방문했다. 공직윤리지원관실이 다른 민간인도 사찰했다는 리스트가 있다며 자료 공개를 요청했다. 민주당은 수십 건의 민간인 불법 사찰 사례를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정치권 파장을 예고했다.

이에  한나라당 지도부는 야당의 공세를 재보선을 겨냥한 3류 정치쇼라고 평가 절하했다.

김무성 한나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의혹을 부풀려 대통령과 정부를 흠집내고, 더 나아가 여당을 분열시키려는 참으로 금도를 벗어난 정치 행태에 대해서 개탄스러움을 크게 느낀다." 고 말했다.

이번 사건을 그냥 덮고 넘어갈 생각은 없지만 야당의 구태 정치가 도를 넘었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민주당이 청와대와 여당에서 제보가 들어온다고 주장한 것에 대해서는 정부와 여당에 대한 모독 행위라며 제보자를 밝힐 것을 촉구했다.

이런 가운데 정두언 의원은 야당 의원이 '영포회'관련 자료를 제시하며 협조할 것을 제안했지만 거절했다고 밝혔다. 또 조전혁 의원은 비자금 조성 의혹을 제기하며 민간인 사찰 대상이었던 김종익 씨가 대표로 일하던 옛 KB 한마음을 검찰에 수사의뢰했다.

선진국민연대는 결성 당시 회원 수가 460여만 명에 이를 정도로 이 대통령 당선에 큰 역할을 했다.  조직 결성을 주도했던 박영준, 김대식 두 사람은 각각 청와대 비서관과 민주평통 사무처장으로 발탁됐고, 이영희, 정종환, 김성이, 장제원, 정인철 등 핵심 인사들도 정부와 국회, 청와대에 진입하는 등 권력의 중심부로 진입했다.

그런데 이 선진연대는 지난 2008년 정두언 의원이 이른바 권력의 사유화 문제를 제기하자 공식 해체됐었는데, 최근 야당의 공기업 인사 개입 의혹 제기로 다시 주목을 받게 됐다.

선진연대는 해체 이후 선진국민정책연구원과 동행 대한민국으로 개편돼 명맥을 잇고 있는데, 특히 핵심 인사 만여 명이 참여한 동행 대한민국은 세종시 수정안 지지와 전당대회 관련 행사 개최 등 정치활동을 계속해왔다.

한나라당 장제원 의원과 김대식 전당대회 출마 후보 등 선진연대의 핵심 인사들은 야당의 공세에 법적 대응을 할 방침이라고 밝히고 있다. 그러나 이번 논란으로 대통령에 해를 끼친다면 스스로 해체할 뜻이 있음을 내비쳤다.

이로인하여 총리실의 민간인 불법 사찰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9일 공직윤리지원관실을 전격 압수수색했다. 총리실이 검찰의 압수수색을 받은 건 사상 초유의 일이다.

검찰의 압수수색은 서울 창성동에 있는 총리실 산하 공직윤리지원관실에서 오전 10시부터 5시간 동안 진행하여  수사관 20여 명이 투입돼 상자 2개 분량의 사찰 관련 서류들과 컴퓨터 서버, 그리고 서류 가방 예닐곱 개를 압수했다.

검찰은 확보한 자료를 분석해 총리실 직원들이 누구의 지시로, 왜 민간인 사찰에 나섰는지, 그리고 그 결과는 어떤 경로로, 어느 선까지 보고됐는지 수사할 방침이다.

그동안 사찰 피해자 김종익 씨의 주변 인물들에 대한 참고인 조사를 벌여왔던 검찰이 이제 본격적으로 의혹의 핵심으로 수사를 확대한 셈이다.

여기에  확보된 압수물에서 또다른 불법 사찰 정황이 드러난다면 수사가 확대될 가능성도 있다.  검찰은 주말과 휴일 그동안의 조사결과와 압수물을 분석한 뒤 다음주 초쯤 이번 사건의 핵심인물인 이인규 공직윤리지원관 등 총리실 직원 네 명을 소환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