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뭄대책사업을 지속적으로 실시 적기 농업용수 공급에 최선

▲ 농작물 관리   가뭄대책 추진  


[중앙뉴스=박미화기자] 군위군은 9일 계속되는 가뭄으로 인하여  농업용수, 농작물, 생활용수 등 피해가 예상되는 바 한해 대책과 농작물 관리를 위한 가뭄대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군은 가뭄에 대비한 농업용수 확보를 위한 긴급 및 읍면 용수확보를 위한 총 3억 2500만 정도의 예산을 투입하여,  양수기 8대, 굴삭기 7대  총 15대 지원  및 양수장, 펌프 등 긴급 보수공사와 지하수 7개소 관정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올해 가뭄이 해소되기까지 대책마련을 위해 지난 4일 군청 제1회의실에서 간부공무원과 관계공무원 등을 긴급 소집하여 비상대책회의를 개최하여 추가적인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군 기술센터에 가뭄대책 중점 지도반을 편성하여 피해 최소화를 위해 지도에 나서고 있다.  고추, 참깨, 콩 등  밭작물의  헛골에 볏짚·유기물 등을 피복해 수분증발을 억제, 스프링클러, 고랑관수 등을 이용해 토양수분을 확보 등을 추진하고 있으며 7월까지 가뭄이 지속될시 메밀, 팥, 가을감자 등 대파준비에도 철저를 기할 계획이다.

 

군의 용수공급을 위한 군위댐이 저수율이 36.5%로 예년보다 2%정도 수위가 높은 상황이 앞으로의 전망을 밝게 만들고 있다. 댐 관계자는 지난해 홍수 때 확보한 저수량으로 6월말까지 농업 및 하천유지용수까지 제공가능하기 때문에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할것을  전했다.

 

김영만 군수는 장기기상 예보에 따라 전국적으로 6월 하순까지 이상고온과 가뭄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농작물 등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모든 행정적 지원을 할 예정이며, 가뭄대책사업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적기 농업용수 공급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