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초 해외농장 340ha 조성 추진, 재배작목 확대

▲ 감초 한약재 자원확보 시범농장 조성    © 박미화 기자


[중앙뉴스=박미화기자] 영천시가 감초 등 한약재 자원확보를 위해 해외에 추진하고 있는 시범농장 조성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면서 주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영천시(시장 김영석)은 지난 2013년부터 해외농업개발사업으로 중앙아시아 키르키즈스탄 이식쿨주 튭(Tyup)지역에 340ha의 감초농장을 성공적으로 조성한데 이어 작목 확대를 위해 3.0ha의 시범농장을 조성하여  운영하고 있다고 말했다.

 

3.0ha 시범농장에는 감초를 비롯해 사과 5개 품종 210주, 배 2개 품종 20주, 체리 50주 등 주요과수 9종 300주를 식재했으며, 채소로는 딸기, 당근, 콜라비 등 6종과 약초는 구기자 외 14종을 시험재배하고 있다.

 

본 시험재배가 성공하면 감초에 이어 과수, 채소, 약초 대규모 전문생산단지로 조성해 키르키즈스탄 자체 소비와 러시아, 동유럽 등에 수출을 계획하고 있으며 현지 농업인에게는 세계 정상급 수준의 영천 선진 농업기술을 전수하는 교육장으로 활용 할 계획이다.

 

키르키즈스탄 이식쿨지역은 해발 1,600m 지역으로 강수량이 500mm 내외로 겨울철에 눈,비가 집중되고 여름철에는 일조량이 풍부하며 일교차가 커서 한국에서 재배되는 사과, 배, 살구, 뿌리채소, 약초 등을 재배하기에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는 지역이다.


중앙아시아 여러국가 중 정치적, 사회적으로 가장 안정된 국가이며 우리나라와도 외교관계는 물론 다양한 분야에서 교류가 활발히 추진되고 있는 상황이다.

 

한편. 지난해 10월, 김영석시장과 권호락 시의회의장이 현지를 방문하여 생육상태를 관찰하고 현지 평가회를 통해 성공가능성을 확인하였으며, 금년 5월부터 농업기술센터 지도사 1명(이희모, 55세)을 현지에 파견해 시범농장 조성과, 감초농장 관리로 현지 농업인에게 새소득 작목의 성공가능성을 교육하고  지난 5월 22일부터 24일까지 이식쿨주 튭군수(코잘리예프 이셴) 외 9명을 초청해 영천 선진농업기술 현장을 보여주고 성공가능성을 심어 주었다.

 

향후 현지 농업인 2~3명을 영천시로 초청해 장기간 농업기술을 습득하게 하여 현지농장 관리인으로 활용 할 계획이다.

 

김영석시장은 감초재배 성공으로 국내수입 감초를 대체하고 기상 조건이 과수, 뿌리채소, 약용작물 재배 적지임을 감안하여 향후 전문생산 단지를 조성해 러시아, 유럽수출 전진기지로 활용 할 계획을  키르키즈스탄과 지속적으로 교류 협력을 확대 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