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호남출신 김현웅 장관 내정자..야당을 위한 배려?

[중앙뉴스=문상혁기자]여야는 21일 황교안 국무총리 발탁으로 공석이 된 후임 법무부 장관에 김현웅 서울고검장이 내정된 데 대해 인사청문회에서 철저한 검증을 하겠다고 22일 말했다.

 

▲(왼쪽) 법무부장관 내정자 김현웅,(오른쪽)황교안 국무총리

 

새누리당은 김현웅 내정자가 법과 원칙에 충실한 합리적인 품성을 갖춰 법조계의 두터운 신망을 받는 데다 검찰 내 중요 보직을 두루 거친 만큼 법무부 장관으로서 '비정상의 정상화'를 수행하는 데 적임이라고 평가했다.

 

박대출 대변인은 서면브리핑에서 "합리성을 갖춘 원칙을 토대로 앞으로 헌법 가치를 지키고 법질서를 세우는 법무 행정의 중심을 잘 잡아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야당을 향해선 "이번 청문회가 후보자 자질 검증이라는 본래 목적에 충실하도록 적극 협조해 줄 것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김 후보자에 대한 즉각적인 '각 세우기'보다는 청문회를 통한 철저한 검증을 예고했다. 김 후보자가 호남 출신 인사라는 점에서 이 지역의 정서를 의식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유은혜 대변인은 서면브리핑에서 "김 내정자가 검찰 독립에 대한 국민의 회의적 시선을 불식시키고, 공정한 법집행을 실현할 수 있는 적임자인지 청문회를 통해 철저히 검증하겠다"고 말했다.

 

그리고 이언주 원내 대변인은 "출신 지역을 고심한 인사로 보여진다"면서 "법무부와 검찰내 주요보직을 역임해 전문성을 갖춘 것으로 평가되나, 내정자가 합리적 리더십을 갖고 법질서를 확립할 적임자인지는 철저히 검증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