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갤럭시S4     


 [중앙뉴스=신주영기자]2년여 전 출시된 삼성전자 갤럭시S4가 최근 불티나게 팔리는 기현상이 벌어지고 있다. 불법 지원금을 미끼로 호객하는 스마트폰 '암시장' 덕분이다.

 

암시장은 지인 소개를 필수 조건으로 하는 점조직 형태로 운영돼 당국의 단속을 무력화하고 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서울 시내 한 휴대전화 판매점은 지난주께 때아닌 '갤럭시S4 대란'으로 재미를 톡톡히 봤다. 단통법 시행 후 사라진 '휴대전화 대란'이 모처럼 재현됐다는 평가가 나왔다. 이 판매점은 지인 소개로 특정 문자 메시지를 받은 소비자가 찾아오면 갤럭시S4를 공짜로 주고 한 달 뒤 페이백 10만원을 계좌 이체로 지급해 수백명을 끌어들인 것으로 알려졌다.

 

매장을 방문해 까다로운 신분 확인을 거친 소비자에게는 말 없이 이어폰을 내밀어 판매 조건 등이 담긴 녹음 파일을 듣게 했다. 불법 영업의 증거를 최대한 숨기기 위한 장치였다.

 

소비자들은 판매점이 일방적으로 정한 이동통신사로 번호를 이동해야 하고 5만원 후반대 데이터 요금제에 가입해야 하는 조건에도 2년 전 출시된 갤럭시S4를 기꺼이 구입했다.

 

9만∼10만원대 요금제에 가입해 공시 지원금을 최대로 받아도 갤럭시S6 구입가가 50만원에 달하는 상황에서 공짜 갤럭시S4와 페이백 10만원은 그만큼 매력적으로 받아들여졌다.

 

지난 주말 이 판매점에서 갤럭시S4를 구입했다는 20대 대학생 김모씨는 "갤S4 정도면 최신 폰과 큰 차이가 없다"며 "불법인 줄 알지만 이 쪽이 합리적 소비라 생각했다"고 말했다.

 

최근 이런 판매점은 수도권에서만 3∼4곳이 성업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방통위가 지난달 26일 단속 전담조직을 출범했지만 암시장을 소탕하는 데는 역부족인 분위기다.

 

일각에서는 불법 지원금 살포의 배후에 제조사와 이동통신사가 있을 것이라는 의혹도 제기한다. 재고를 처분하고 가입자를 모으기 위해 불법을 조장·방조하고 있다는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판매점 3∼4곳에서 갤럭시S4가 수백대 개통됐다면 제조사나 이통사가 모를리 없다"며 "방통위가 의지만 있으면 의혹을 규명하기 어렵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