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전 대통령 4월30일 검찰소환 정치권의 반응

“검찰의 예리한 칼날은 살아있는 권력과 의혹을 받고 있는 검찰 내부에도 예외 없이 집중되기를 바란다”

노무현 전 대통령에게 최악의 날이 다가오고 있다. 검찰은 노 전 대통령을 4월 30일 오후에 비리혐의로 조사키 위해 소환한다. 그의 검찰 소환에 대해 여야 정치권은 각자의 입장에서 논평을 내고 있다. 자유선진당은 논평을 통해 “한 인간의 불행인 동시에 우리 역사의 수치”라고 못 박았다.

한나라당 박희태 대표는 4월 26일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한 기자가 “노무현 전 대통령 소환 일정이 통보가 됐는데 어떻게 생각 하는가?”라고 묻자 “그것과 재보선과는 아무 관계가 없다. 소환을 선거 끝난 뒤에 한다면서. 검찰에 잘 다녀가시길 바란다”라고, 간단하게 답했다.
한나라당 조윤선 대변인은 이날 현안관련 브리핑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의 검찰 소환에 대해 언급했다. 그는 “지금 국민이 원하는 것은 노무현 전 대통령의 편애가 아니다. 국민이 원하는 것은 오로지 진실이다. 검찰이나 노무현 전 대통령 모두 품위를 잃지 말고 원칙을 지키면서 진실규명에 최선을 다해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노무현  전 대통령
조 대변인은 또한 논평을 발표했다. “국민이 원하는 것과 원하지 않는 것”이라는 제목의 논평에서 “국민은 원하지 않는다. 이제 더 이상 전직 대통령이 검찰에 불려 다니는 것도, 구차한 변명을 늘어놓는 것도, 품격이나 인격마저 짓밟히는 것도, 국민은 원하지 않는다”라면서 “국민은 원한다. 진실은 밝혀지되 품위를 잃지 않기를, 재임시절보다 퇴임 후에 더욱 칭송 받는 대통령을 갖기를, 그래서 세월이 갈수록 전직 대통령의 빈자리가 아쉬워지는, 그런 성공한 대통령을 갖기를 국민은 원한다”고 강조했다.

자유선진당 박선영 대변인은 4월26일 발표한 “노무현 전 대통령 소환, 한 인간의 불행이며 우리 역사의 수치이다” 제하의 논평에서 검찰을 소환에 대해 “노 전 대통령 한 인간의 불행인 동시에 우리 역사의 수치”라고 지적했다.

박 대변인은 이 논평에서 “군 출신의 전두환, 노태우 두 전직 대통령에 이어 법률가 출신의 노무현 전 대통령까지 검찰에 소환되는 모습을 지켜봐야 할 국민의 마음이 한없이 착잡하다. 이 같은 국민의 실망감과 배신감에 조금이라도 위로를 해 주고 싶다면, 노무현 전 대통령은 검찰조사에 성실히 응하며 진솔한 모습을 보여주어야 한다. 그것이야 말로 노 전 대통령이 국민에게 보여줄 수 있는 속죄의 모습이자 마지막 봉사가 될 것”이라면서 “전임 대통령을 소환하는 검찰 또한 공정하고 객관적인 수사, 철저한 수사를 해야 한다. 혹여라도 지난 정권에 대한 보복수사로 발전해서는 안 된다. 또한 도주와 증거인멸의 염려가 없는 한 우리 형사소송법상의 원칙인 불구속수사의 원칙이 노 전 대통령에게도 적용되길 바란다”고 요망했다.

박 대빈인은 이 논평을 통해 “아울러 죽은 권력에 대한 수사는 노 전 대통령 소환조사로 마무리 짓고, 앞으로는 살아있는 권력에 대한 수사에 조속히 착수해야 한다”면서 “많은 국민은 살아있는 권력에 대한 검찰의 미온적인 입장에 불만의 눈초리를 보내고 있다. 죽은 권력보다 훨씬 엄정하고 신속하게 살아있는 권력을 단죄해야 한다. 그래야 이명박 정권도 정당성을 갖고 앞으로의 4년을 지탱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논평을 결론에서 “검찰의 예리한 칼날은 살아있는 권력과 의혹을 받고 있는 검찰 내부에도 예외 없이 집중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노 전 대통령의 검찰 소환에 대해 민주당은 거의 침묵하는 수준이다. 다만 정세균 대표가 4월26일 발표한 6대국민호소문에서 포괄적으로 “검찰이 권력으로부터 독립할 것을 촉구”했다. 그는 “검찰권은 국민이 부여한 것이지, 권력이 부여한 것이 아니다. 만약 검찰의 불공정, 편파 수사가 계속된다면 국민적 저항에 직면하게 될 것임”을 경고했다.[e중앙뉴스 기사제휴사=브레이크뉴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