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김종호기자] 한국 기업이 세계 상품・서비스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차지한 품목이 모두 8개로 조사됐다. 50개 조사 대상 가운데 미국이 16개 품목에서 1위를 차지했고 유럽은 10개였다.

 

니혼게이자이 신문이 5일 발표한 '2014년 세계 주요 상품 서비스 점유율 조사'를 보면, 한국은 50개 조상 대상 품목 가운데 조선과 중소형 액정패널, 스마트폰 등 8개 품목에서 1위를 차지했다.

 

특히 조선 분야에서는 대우조선해양과 현대중공업을 포함해 상위 5개사 가운데 4개사가 한국 기업이었다.

 

한국은 또 스마트폰과 중소형 액정패널, 리튬 이온 전지 분야에서 선두를 기록했다. 스마트폰에서는 한국의 삼성전자(24.5%)와 미국 애플(14.8%)의 2강이 차지하는 점유율이 떨어진 반면, 3위인 중국 레노버 그룹이 7.2%로 점유율을 2.7% 포인트 끌어올렸다. 4위인 중국의 화웨이(5.7%)의 점유율도 0.9% 상승했다.

 

검색 서비스는 미국 구글이 43.8%로 선두를 유지했지만 2013년보다 15.8% 포인트 떨어졌다. 2위인 중국의 바이두는 14.1% 포인트가 높은 25.8%로 구글을 빠른 속도로 추격하고 있다.

 

일본 기업 가운데서는 도레이(탄소섬유), 소니(이미지 센서), 파나크(산업용 로봇), 도요타(자동차), 니치아화학(백색LED), 소니(게임기기), 캐논(디지털 카메라), 캐논(렌즈 교환식 카메라) 등이 점유율 1위로 조사됐다.

 

니혼게이자이 신문이 조사한 50개 품목은 다음과 같다.

 

△ 자동차 △ 조강 △ 컴퓨터 △ 반도체 제조장치 △ 풍력 발전기 △ 조선 △ M & A 자문 △ 서버 △ HDD △ NAND 플래시 메모리 △ D램 △ 중소형 액정 패널 △ 스마트 폰 △ 스마트폰용 OS △ 태블릿 △ 저장장치 △ 라우터 △ 잉크젯 프린터 △ 복사기 · 복합기 △ 검색 서비스 △ 보안 소프트 △ 의약품 △ 음악 소프트 전송 △ 평면 TV △ 대형 액정 패널 △ 화장품 △ 백색 LED △ 리튬 이온 전지 △ CMOS 이미지 센서 △ 마이컴 △ 베어링 △ 탄소 섬유 △ 냉장고 △ 세탁기 △ 디지털 카메라 △ 감시 카메라 △ 게임기 △ 의류 △ 산업용 로봇 △ 태양 전지 △ 초음파 진단 장치 △ CT △ MRI △ 맥주 △ 탄산 음료 △ 담배 △ 원유 수송량 △ 렌즈 교환식 카메라 △ 신용 카드 △ 기저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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