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그룹 계열사인 호남석유화학은 16일 말레이시아 소재 석유화학 회사 Titan Chemicals Corp. Berhad. (이하 “타이탄”) 인수를 위한 주식 양수도 계약을 타이탄의 대주주인 챠오그룹(Chao Group) 및 말레이시아 정부 국가펀드(Permodalan Nasional Berhad) 와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주식 양수도 계약을 통해서 호남석유화학은 타이탄의 주식 73%를 인수하게 되고, 향후 말레이시아 증권거래법에 따라 주식시장에서 잔여지분을 공개 매수하는 절차를 밟을 예정이다. 공개매수를 통해 전체 잔여지분 취득 시 호남석유화학은 타이탄의 주식을 최대 100%까지 인수하게 되며, 이 경우 총 예상 인수금액은 원화 기준 약 1.5조원으로 이는 상반기 국내 기업의 해외M&A 거래에서 최대 규모이다.

호남석유화학은 같은 날 말레이시아 현지에서도 이 같은 내용을 발표하고 말레이시아 증권거래소에 공시한다.

호남석유화학은 지난 2003년 현대석유화학 인수와 2004년 케이피케미칼 인수에 이어 이번 타이탄 인수로 2010년 연결 기준 매출액은 약 12조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타이탄은 생산규모 및 시장점유율에서 동남아시아에서는 선도적 위치에 있는 회사로 2005년 말레이시아 증권거래소에 상장되었다. 2009년 매출액이 16.4억불 이며 자국 내 상장사 매출 기준으로 상위 30위이다. 말레이시아 PO(폴리올레핀) 시장점유율 40%, 인도네시아 PE(폴리에틸렌) 시장점유율 30%로 동남아시아에서 사업적 입지가 확고한 회사이다.

또한, 말레이시아 및 인도네시아에 소재한 다수의 공장 및 시설에서 작년 말 기준 연간 Olefins(올레핀) 1.1 백만 톤, Polymer (폴리머) 1.5백만 톤, BD(부타디엔) 10만 톤, BOPP 필름3.8 만 톤 등을 생산해 아시아 지역에 공급하고 있다.

호남석유화학은 이번 M&A로 성장 잠재력이 높은 동남아 지역에 생산기지를 확보함으로써 규모의 경제 달성과 원료(Feedstock) 구매에 있어 높은 원가 경쟁력을 갖추게 되었다. 또한 세계 각국, 특히 동남아시아 · 중국 · 중동 지역에 제품을 공급하는 교두보를 구축하게 되어 글로벌 석유화학 회사로 도약할 수 있는 계기가 생겼다.

호남석유화학은1976년 설립 돼 국내 중화학공업 발전을 이끌어 왔으며 79년 민영화 과정에서 롯데그룹이 인수하여 현재 에틸렌 생산능력 175만톤 규모로 키웠다.

이러한 설비 경쟁력을 토대로 기초화학제품, 기능성수지, 정밀화학 제품군을 생산 하고 있으며 이 중 HDPE (고밀도폴리에틸렌), PP (폴리프로필렌), MEG (모노에틸렌 글리콜)는 국내 시장 점유율 1위이다.

이번 인수를 완료하면 에틸렌 생산기준 247만톤, PE(폴리에틸렌) 180만톤, PP(폴리프로필렌) 138 만톤으로 아시아에서 Top Class석유화학기업으로 도약한다.

호남석유화학 관계자는 “이번 타이탄 인수가 새로운 해외 시장 진출의 기틀이 될 것”이며 “물류의 요충지인 동남아 지역에 교두보를 마련함으로써 단기적으로는 지역별 생산제품 계열화 및 원료구매, 판매의 시너지를 확보하며, 장기적으로는 동남아 시장 추가 투자 및 중동 및 북아프리카 등 저가원료 구매가 가능한 지역에 생산기지를 확보함으로써 세계 최고 수준의 원가경쟁력을 확보 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한편으로 호남석유화학은 제품의 고부가가치를 위하여 R&D를 집중 강화한 결과 현재 계면활성제, 고강도 경량소재, 고기능 복합소재, 신소재 개발 사업을 확장 발전 시키고 있다.

호남석유화학은 더 나아가 미래 영속기업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확보하기 위하여 에너지 저장산업, 그린사업 및 생명과학사업 등의 미래 신수종 사업을 검토하고 있고 이를 통해 아시아 석유화학회사에서 글로벌 종합화학회사로의 변신을 꾀하고 있으며 오는 2018년 매출 목표 40조원을 달성하기 위하여 VISION 2018을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